경부고속철도 대구- 부산간 구간 건설공사의 부실 침목 시공과 관련해 철도 시설 공단측이 궤도에 시공한 구조물들이 각각 다른 업체의 기술을 짜맞춰 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철도시설공단등에 따르면 레일 궤도 시공에 사용된 독일 레일원사의 '레다 2000'공법은 일반적으로 이 회사에서 설계한 침목과 체결장치, 케이블방식등을 함께 적용하도록 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하지만 시설공단측은 독일 레일원사의 침목장치와 영국 팬트롤사의 체결장치 레일방식 열차제어 시스템등 각각 다른 업체의 구조물을 적용해 검증되지 않는 공법을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시설공단측은 특히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고속철도에 사용된 적이 없는 영국 팬트롤사의 체결장치를 이용했으며 이같은 짜맞추기식 공법이 침목의 부실시공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준것으로 알려졌다.한편 현장을 둘러본 국토해양위 이병석 위원장은 시공된 침목 15만여개를 모두 교체해야 근본적 해결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밝혀 불량 침목이 전체 교체돼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실었다.반면 철도시설공단측은 침목의 전면 교체대신 침목에 들어간 흡수제를 제거하고 압축 그리스를 넣는 방식으로 보수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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