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는 워킹맘이 일과 가정을 함께하면서 겪는 잦은 야근, 부족한 가족과의 시간 등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정친화형 경력관리, 매주 2회 가정의 날 운영, 일-가정 중심형 휴가제 등 일-가정 양립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유연근무제 활성화, 근무시간관리 강화, 조직 소통 강화, 가족관계 증진 등 5개 분야의 14개 시행과제가 포함되어 있다.
유연근무제를 하고 싶어도 업무특성상 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연근무제 직무를 지정해서 임신, 양육 등으로 유연근무가 필요한 직원을 해당 직무에 배치하는 가정친화형 경력관리제가 시행된다. 아울러, 유연근무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직원 누구나 유연근무제를 맛보고 이용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현재 복지부에서 유연근무제 이용율은 약 10% 수준이나 앞으로 유연근무제 이용율 증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출산휴가, 휴직시에 동료에게 업무가 전가된다는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하여 직무공유제, 대체인력뱅크 활용 등을 통해 업무공백을 방지한다.
그동안 매주 수요일 주 1회 운영되는 가정의 날을 주 2회로 확대하여 직원이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한다. 또한, 각 부서별 초과근무 최소목표제, 가정의 날 강제 소등, 회의 예보제 등을 통해 근무시간내 효율성과 집중도를 높이고 퇴근시간 이후는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상사와 동료간 서로 마음 편하게 이야기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의사소통 강화훈련을 지원하고 부서별 호프데이 운영, 워킹맘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이 운영된다. 일로 인해 소홀했던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연가, 휴가이용을 활성화하고 특히, 어린이집 방학기간, 초등학교 입학 초기등 부모의 돌봄이 더 필요할 때 단기간 유연근무제나 휴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자녀와함께 장애체험, 직장견학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가족간의 이해를 높이고 관계를 증진 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마련된 계획들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게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하여 오는 31일까지 최고관리자부터 직원까지 모두가 일과 가정의 양립을 다짐하는 릴레이 서약이 진행된다. 또한, 정기적으로 유연근무제 이용현황, 휴가이용실적 평가 등을 모니터링하여 본부내 가정친화 부서 선정 등을 통해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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