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하 외교통상부 개발협력국장은 ‘호 꽝 밍(Ho Quang Minh) 베트남 기획투자부 대외협력국장과「제6차 한-베트남 공적개발원조(ODA) 정책협의회」를 지난 21일(목) 오전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하여, 한.베트남 중장기 개발협력 정책방향을 논의하였다.
이번 정책협의회에서 양국은 ‘11년 및 중장기 개발협력 방향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우리측은 베트남 정부의 경제사회개발전략 및 개발계획과 연계한 개발협력을 추진해 나갈 예정임을 표명하였으며, 베측은 양국간 개발경험 공유 및 유.무상 원조 확대를 적극적으로 요청하였다.
특히, 우리측은 금번 정책기획협의회를 통해 2011-2015년간 우리정부의 대베트남 원조지원전략을 종합한「베트남 협력전략 2011-2015」를 베트남 정부와 논의하였다.
금번 협력전략은 수원국 실정을 보다 정확히 반영하는 원조 수행을 위한 우리 정부 노력의 일환으로, 추후협의를 거쳐 상반기중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우리 정부는 우리나라의 주요 ODA 협력대상국인 베트남을 우리 원조의 모범사례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베트남 중장기개발협력 파트너십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정책협의회에 앞서 박국장은 지난 21일(목) 응웬 테 푸엉(Nguyen The Phuong) 베트남 기획투자부 차관을 예방하여, 양국간 개발협력분야의 긴밀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였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