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800억원 투자유치 등 한미 HT산업 투자포럼 성공적으로 마쳐
  • 정지현
  • 등록 2011-04-01 17:17:00

기사수정
  • 미 Merck社와 2,100억원, Prodea Systems社와 1,700억원 규모의 투자MOU(의향서) 체결
보건복지부는 국내 보건의료(HT)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북미시장의 성공적 진출을 위한 콜럼버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미국 뉴욕에서 한미 HT산업 투자포럼을 개최하고, 다국적 제약사 머크(Merck)사와 2,100억원에 달하는 투자 양해각서(MOU)를, 프로디아 시스템(Prodea System)사와 1,700억원 규모의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녹십자, 셀트리온, 차바이오앤디오스텍, 대웅제약 등 국내 주요 제약기업과 미국 제약회사 머크사, 벤처 캐피탈사 도메인 어소시어트(Domain Associate), 규제컨설팅 기구 RHI, 재미한인의사협회(KAMA), 재미한인바이오과학자협회(KASBP)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석하였다.

포럼은 1부 Korean session과 2부 USA session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1부에서는 녹십자, 셀트리온, 차바이오앤디오스텍, 대웅제약 등 한국 HT기업들이 글로벌시장 진출전략과 최근 연구개발 동향을 소개하였다.

2부에서는 북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HT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머크사에서 새로운 제약기업 협력 방향(New Pharma Collaboration Destination)을, 도메인어소시어트사에서 벤처캐피털 회사의 활동과 영향(The Power of Venture Capital)을, RHI에서 한국기업의 비지니스 개발기회(Business Development Opportunities for Korean Companies)를 발표하였다.
 
투자포럼과 병행하여 보건복지부와 머크사, 보건복지부와 프로디아 시스템사, 셀트리온과 RPS사, 차바이오앤디오스텍과 BioNJ간에 각각 투자 MOU 또는 투자협력서를 체결하는 등 구체적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우선, 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는 머크사(회장 Adam Schechter, Global Human Health)와 임상투자 MOU를 체결하였으며, 머크사에서는 한국의 우수한 임상역량을 감안하여 향후 5년간 2,100억원 규모의 R&D투자를 실행하고, 심포지엄과 강연, 연구자 초빙 등 인력 교류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백신사업의 국내 기술이전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또한, 한국 제약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머크의 아시아 유럽 등 140 여개국 글로벌 유통채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복지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에 복지부에서는 머크사의 R&D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혁신이 촉진되는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머크사의 한국내 협력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투명하고 공정한 사업 환경 조성과 지식재산권 보호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보건복지부는 美 Prodea Systems社(www.prodeasystems.com)와 조기검진.건강진단 등 분야에 3년간 총 1,700억원(1억5천만불) 규모로연구.개발에 투자하는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하였다.

美 Prodea Systems社는 한국에 R&D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국내 병원, 제약회사 및 진단센터 등과 함께 앞선 의료기술을 기반으로 조기진단, 건강관리 등의 서비스 제공 모델 및 첨단기기 등을 개발하기로 함에 따라, 미국, 중동 등 전략국가에 우리의 보건의료서비스 관리모델 및 의료기술이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게 되었다.

셀트리온(회장 서정진)과 RPS사(회장 Thomas Orsini)는 독감진단 시약개발을 위한 협력계약을 체결하였다.

셀트리온에서는 각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선택 결합할 수 있는 항체를 생산하여 RPS에 공급하고 RPS는 이 항체를 사용하여 독감진단 키트(Rapid Kit)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차바이오앤디오스텍(사장 양원석)과 BioNJ(회장 Debbie Hart)는 차바이오의 미국 진출을 위한 협력 MOU를 체결하였으며, 이를 통해 차바이오가 개발한 구강붕해필름제재(Oral Thin Film) 기술로 적용된 제품의 미국 현지 마케팅 전문회사인 NewCo 설립을 위해 상호 공동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진수희 복지부장관은 “한국은 뛰어난 IT기술, 우수한 인적 자원과 의료 인프라, 정부의 적극적 육성정책 등을 바탕으로 HT산업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어 왔지만, 나는 미국 HT시장의 혁신성에 주목한다”고 말하면서,"일례로, 제네테크(Genentech)는 유전자재조합기술로 성장호르몬, 인슐린, 인터페론 등의 개발을 통해 비약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암젠(Amgen)은 1993년 필수 지방산인 EPO(Evening Prime rose Oil)를 이포젠(Epogen)이라는 빈혈치료제 상품으로 출시하여 2010년 시가총액이 5백억달러에 이르는 엄청난 바이오회사로 성장하였다“ 고 소개하였다.

아울러 “한국의 젊은이들도 미국시장을 보면서 꿈과 도전정신을 가질 것을 기대하며, 한국 HT기업의 북미시장 진출로 미국의 뛰어난 기초과학과 한국의 임상기술이 결합되어 경쟁력 있는 제품생산이 용이해지고, 한국의 IT기술이 미국제품의 부가가치를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 제17회 방어진축제 성황리에 마쳐 [뉴스21일간=임정훈 ]제17회 방어진축제가 9월 6일 오후 5시부터 방어동 울산 수협 방어진위판장 일원에서 ‘함께 걷는 그대와 나, 우리는 방어진 사람’이라는 슬로건으로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행사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하여 동구청장,국회의원, 지역 의원, 지역 기관 단체장, 주민 등 2,000여 명이 참여하여 뜨거운 축제의 열기로 가득 ...
  2. 중구, 울산큰애기 마을교사 활동 공유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9월 5일 오전 10시 30분 중구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울산큰애기 마을교사 활동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활동 공유회는 울산큰애기 마을교사의 활동 현황을 점검하고 상호 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울산시교육청 관계자,...
  3. 울산 동구 마을교사 역량강화 교육 운영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 동구는 마을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을교육 활동 확대를 위해 9월 7일(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동구청 대강당에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날 교육에서는 지역에서 활동 중인 마을교사 90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학생이 주도하는 배움 방식을 다루는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강사...
  4. 중구, 2025년 간부 공무원 폭력 예방 특별 교육 실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9월 5일 오후 2시 중구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간부 공무원 폭력 예방 특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허지원 젠더연구소 대표가 강사로 나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성 인지...
  5. 제44차 UN 세계평화의 날 울산시민행사 성황 [뉴스21일간=임정훈 ]제44차 유엔(UN) 세계평화의 날을 기념하는 울산시민행사가 5일 울산시의회 3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NGO 단체 따뜻한손길이 주관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는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최종현 전 네덜란드대사, 이정일 울산시 국제관계대사, 최연충 추진위원장, 박병규 따뜻한손길 대표를 비롯해 다문화가정 시..
  6. 울산교육청, 나눔과 대화로 수업 성장 해법 찾는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2일 다산홀에서 중고등학교 교원과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2025 수업 성장 나눔 대화의 날’을 열었다.      이 행사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과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한 실천적 장으로, 현장 교원들이 수업 사례와 고민을 나누며 함께 ...
  7. 울산 화평교회, 울산동구종합사회복지관에 추석맞아 이웃사랑 나눔 실천 100만원 후원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화평교회(담임목사 장지훈)는 9월 12일 금요일 10시에 울산동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한영섭)을 방문하여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후원은 홀몸어르신, 저소득가정 등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사랑 나눔을 실천하고 더불어 살아가...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