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14일 오전11시 제천유유예식장에서 개최
(사)대한시조협회 제천지회(지회장 성범모)는 시조의 계승발전과 시조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제11회전국시조경창대회" 를 10월14일부터 15일까지 제천유유예식장에서 개최한다.
이번대회에는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기간 중에 열리므로 전국에서 150여명의 시조안들이 뜻깊은 제천방문이 될 것이며 이들은 평시조, 사설시조 등 대상부, 국창부, 명인부. 특부, 갑부, 을부 등의 종목으로 나뉘어 실력을 겨룬다.
개회식은 14일 오전 11시에 실시하며 이틀동안 전국의 시조인들이 제천을 찾아 한방엑스포도 관람 하고 시조창도 겨루고, 국향 물든 가을을 만끽하게 된다.
첫날인 14일은 을부, 갑부, 특부의 시조창 후 오후 5시 시상식을 갖게되며 15일은 명인부, 국창부, 대상부의 시조창 후 오후4시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심사는 전국시조경창대회 양정열 심사위원장 외 11명이 심사를 하게되며 대상은 150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되고 국창부 1등 50만원, 명인부 1등 25만원 등 60여명에게 상이 지급된다.
시조창은 조상들의 숨결이 담겨져 있는 국문학의 한 장르이며 시조에 음악적 선율을 가미하여 노래를 부르는 전통의 성악곡으로 차분하고 엄격한 절제의 미학을 갖고 있다.
제천시는11년째 시조경창대회를 열어 전통문화 계승발전 시키고 있으며 이를 더욱 활성화하여 전통예술의 맥을 이어가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