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OECD,올해 한국 경제 5.8% 성장 전망
  • special
  • 등록 2010-05-27 09:12:00

기사수정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한국경제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4.4%에서 5.8%로 올려잡았다. 내년 성장률은 당초 4.2%에서 4.7%로 조정했다.
 
기획재정부는 26일 OECD가 ‘경제전망(OECD Economic Outlook)’을 통해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조정했다고 밝혔다.
 
OECD 전망에 따르면 올해 한국경는 5.8%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OECD 국가 중 터키(6.8%)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OECD는 특히 한국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가장 강한 회복세를 나타낸 국가 중 하나로 언급했다.
 
OECD는 올해 재정지출이 감소하겠지만 수출 증가와 투자에 힘입어 연간 5.8%, 2011년은 연간 4.7%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의 경우 전세계 교역량 회복으로 증가세를 보이겠지만 내수회복에 따라 경상수지 흑자는 지난해 GDP 대비 5.1%에서 2010~2011년 2% 이하로 축소될 것이라고 전했다.
 
실업률은 고용 증가로 2011년 말까지 3.2% 수준으로 하락하고 소비자 물가는 올해 3.0%, 내년 3.2%로 예상했다.
 
OECD는 한국의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앞으로는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고 기존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정상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중기적으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서비스 분야의 생산성 강화 등 구조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권고했다.
 
위험요인으로는 대외적 측면에서 한국이 세계 9위의 수출 국가인 만큼 세계경제 여건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지적했다.
 
대내적으로는 부채비율이 높은 가계가 소득 증가분을 가계수지 개선에 사용할 경우 소비 등 회복이 둔화될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계경제 성장률은 올해 4.6%, 내년 4.5%로 예측됐다. 이는 지난해 11월 전망치에 비해 각각 1.2%p, 0.8%p 상향조정된 수치다.
 
OECD는 비OECD 국가들이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OECD 국가들은 완만한 개선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실업률과 관련해서는 올해 8.5%에서 내년 8.2%로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콩고 동부 무력충돌 격화… 민간인 400명 이상 사망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에서 정부군과 투치족 반군 M23 간의 충돌이 심화하면서 민간인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현지시간 11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남키부주 정부 대변인은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주도 부카부와 우비라 인근 지역에서 413명 이상의 민간인이 숨졌다”고 밝혔다. 그는 사망자 가운데 여성과 어린이, 청년층이 다수 포함돼 ...
  2. 이스라엘, 가자지구 재건 비용 부담 검토… 미국 요구에 원칙적 동의 이스라엘 정부가 미국의 지속적인 압박에 따라 가자지구 재건 비용을 부담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현지 시각 12일 이스라엘 매체 와이넷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2년 가까이 이어진 군사작전으로 가자지구 전역에서 발생한 광범위한 파괴에 대해 이스라엘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특히 공습과 지상 장비로 인한 건물 ..
  3. 박나래, 매니저 ‘갑질 논란’·불법 의료 의혹 확산 속 방송 중단 선언 개그우먼 박나래가 전 매니저들의 ‘갑질’ 폭로와 불법 의료행위 의혹이 동시에 불거지면서 방송 활동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버 이진호는 지난 8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박나래가 두 전 매니저에게 24시간 대기를 지시하고 술자리 준비, 심부름 등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한 매니저가 박나래가 던진 와인잔에 ..
  4.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울산 동구지회 2025년 후원감사의 날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울산 동구지회(회장 신정화)는 12월 12일 오후 7시,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2025년 후원감사의 날 음악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동구 소재 9개 지역아동센터는 오카리나, 우쿨렐레 등 악기 연주와 합창 등 아이들이 성장한 모습과 재능을 음악 발표를 통해 선보이며 더욱 뜻깊은 시간이 ...
  5. 만인의 연인 김서진, 울산서 성황리 콘서트 개최 가수 김서진[뉴스21일간=임정훈] ‘만인의 연인’ 가수 김서진이  12월 13일(토) 오후 6시, 울산 동구 전하체육관(대왕암홀)에서 열린 단독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콘서트는 김서진의 깊이 있는 감성과 진정성 있는 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출연진이 함께하며 풍성한 공연으로 꾸며졌다. 1부에서는 장구팀 공연을 시작으로 박...
  6. 울산 동구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 행사 개최 동구지역자활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용식)는 12월 12일 오후 3시 HD아트센터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100여 명과 함께 ‘2025년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문화 행사는 자활근로 사업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문화생활을 즐기고 재충전하고, 유대감 형성과 자활 의지를 더욱 강..
  7. 동구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보육 교직원 문화의 밤 행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 이남숙)는 12월 12일 오후 6시 HD아트센터에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문화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 14개소에 근무하는 보육 교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보육 교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