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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28번째 다리인 마포구 상암동~영등포구 양평동간을 잇는 월드컵대교가 건설된다. _?xml_: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서울시는 왕복 6차로, 연장 1,980m의 월드컵대교 건설공사를 지난해 12월 공사발주하여 금년 4월에 공사 착수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3,600억원이 소요되는 월드컵대교는 비대칭 복합사장교로 현재 조달청에 입찰공고중으로 2월 중순 입찰을 거쳐 4월부터 공사에 착수 서부간선지하도로 민자사업 구간과 연계하여 2015년 준공할 예정이다.
월드컵대교는 증산로와 내부순환로 ~ 공항로와 서부간선도로를 직결하는 교량으로 준공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와 더불어 서울 서남부 간선도로망 체계를 완성, 인접 성산대교에 집중되는 교통량을 분산처리하여 성산대교 및 그 주변도로의 교통정체가 크게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월드컵대교를 통하여 증산로를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와 연계되는 서부간선도로와 직결시킴으로써 증산로-월드컵대교-서부간선도로축을 새롭게 형성, 기존의 성산로-성산대교-서부간선도로축에 집중되는 교통량을 분담처리토록하여 성산로 등 성산대교 북단 주변도로의 교통정체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건설되는 월드컵대교에는 한강상 교량 최초로 폭 1.7m의 자전거전용도로가 양방향으로 설치되며, 남·북단으로 발달된 한강시민공원상의 자전거전용도로 연결을 위해 북단(1개소)과 남단(2개소)에 회전형 경사로가 설치된다.
서울시는 월드컵대교 준공시 홍제천 ~ 난지한강공원 ~ 안양천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자전거전용도로 네트워크망이 구축되어 향후 서울 시민들의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