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교부 일방적 노선변경 추진에 지역주민 반발확산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중인 경기도 용인 영덕∼양재간 경수고속도로 건설이 시작부터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이 도로가 통과하는 경기도 수원·용인·성남시와 서울 서초·강남구 등 5개 자치단체의 이해가 엇갈리는데다 시민·환경단체의 환경파괴에 따른 반발이 거세기 때문이다. 사업 시행사측인 경수고속도로㈜는 대안검토를 위한 여론수렴에 나섰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해 당초 예정했던 2006년말 완공이 어려운 실정이다.총사업비 8700억원이 투입되는 영덕∼양재 고속화도로는 경기 용인시 기흥읍 영덕지구에서 시작돼 수원 이의신도시 예정지구와 용인 성복·신봉지구, 성남 판교 신도시를 거쳐 서울 헌릉로까지 이어진다. 총연장 23.7㎞의 이 도로는 왕복 4∼6차로로 건설되며 9개의 터널(6728m)과 24개의 다리(4482m)가 세워진다.그러나 당초 경부고속도로와 나란히 양재인터체인지 쪽으로 붙이는 것으로 설계된 도로가 과다한 공사비 등을 이유로 갑자기 녹지축을 자르는 노선으로 변경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경수고속도로가 원천유원지와 인근 광교산에 이어 청계산을 관통할 경우 생태계 파괴는 물론 마을이 두동강날 수밖에 없다고 환경단체와 해당지역 주민들은 주장한다.수원환경운동센터 김명욱 지역사업팀장은 “건설교통부나 사업시행사는 노선을 바꿀 경우 통행속도가 떨어진다고 말하고 있으나 녹지축을 심하게 파괴하는 고속도로를 내려는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며 “지난 8월말부터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시민 10만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수원환경운동센터는 오는 12월까지 서명운동을 벌여 건교부와 경기도 등 관계기관에 명부를 제출한 뒤 노선변경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대규모 시위를 벌여나갈 계획이다. 이에 대해 건교부측은 도로 공사비와 공사기간을 줄이기 위해 노선을 변경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건교부 관계자는 “자치단체와 환경단체에서 요구하는 우회노선을 채택할 경우 공사비가 500억원이 더 들고 공사도 상당기간 늦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수원환경운동센터는 고속도로가 지나가는 5개 자치단체와 시민단체가 함께 연대 협의기구를 결성하고 친환경적이고 주민 피해를 최소화할 교통·환경영향평가와 적극적인 주민의견수렴을 요구하고 나섰다.환경단체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사업시행사측은 부랴부랴 11월까지 지역별 공청회를 추진하고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또 기존노선을 보완하면서 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한 터널을 늘리는 등 방안을 마련하고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경수고속도로㈜ 관계자는 “원천유원지와 청계산을 우회하는 노선을 채택할 경우 안전성과 공기에 문제가 많은게 사실”이라며 “이 도로는 교통 및 환경영향을 최소한 줄이는 방안으로 설계된 것이고 판교 신도시의 입주시기 등에 맞춰 개통해야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이에 따라 경수고속도로는 올 연말까지 실시설계확정·주민공람 등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에 착공하더라도 2008년에나 완공될 것으로 전망된다.그러나 당초노선에 대한 자치단체간 이해관계와 환경파괴논란이 가시지 않고 있어 향후 공청회과정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풀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용인시는 판교신도시 지구의 토지보상이 90% 이상 이뤄지는 등 입주계획이 가속화하고 있어 공사가 지연될 경우 교통난이 우려된다며 하루빨리 노선을 확정짓고 공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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