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속 150㎞인 일반 열차의 속도를 시속 180㎞까지 올리는 방안이 추진된다.건설교통부는 19일 경부선과 호남선 등 간선철도의 선로 설계기준을 최고속도 180∼200㎞로 대폭 상향조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건교부 관계자는 “현재 시속 150㎞인 일반 열차의 운행속도를 시속 180㎞까지 높이고 내년 이후 도입되는 틸팅열차(곡선부를 주행할 때 원심력을 줄이기 위해 열차를 곡선부 안쪽으로 약간 기울여 운행하는 열차로 최고 속도 200㎞)의 운행을 위해 간선철도의 선로 설계기준을 높이는 방안도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건교부는 선로 성능 개선에 따른 비용과 효과를 예측하고 효율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교통연구원에 연구 용역을 맡겨놓은 상태다.건교부는 연말께 용역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철도건설규칙’ 등의 개정을 통해 선로 개선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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