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물품 및 용역의 결함으로 인한 리콜 건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크게 줄었다. 19일 재정경제부는 정부 각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상반기 리콜실적을 점검한 결과, 총 71건의 리콜이 실시돼 지난해 상반기(121건) 대비 41.3% 감소했다고 밝혔다. 분야별로는 자동차가 41건(국산차 15건, 수입차 26건)으로 전년동기(93건)에 비해 56% 감소해 전반적인 감소세를 주도했다. 이는 자동차 리콜실적이 2004~2005년에 크게 증가한데 따른 기저효과 및 제품의 안전성이 제고된 데 기인했다. 식품은 2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2건)에 비해 다소 증가했으며 기타 생활용품은 감소추세를 나타내다. 성질별로는 자발적 리콜이 62건으로 전체의 87.3%를 차지했으며 리콜명령은 전체 비중이 12.7%를 기록, 소비자안전 확보에 대한 정부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지난해 상반기(5.8%)보다 크게 올라갔다. 한편 재경부는 종합적인 소비자정보 제공을 위해 소비자정보넷(www.consumergateway.go.kr)을 개설해 운영중이며 연도별 리콜실적 및 개별품목별 리콜 담당 부처의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종합적인 리콜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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