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전거이용활성화 마스터플랜’, 207㎞ ‘자전거전용도로’구축
2012년까지 차 중심 도시 서울에 획기적 변화 가져올 자전거 출퇴근 가능한 도시를 위해 자전거전용도로 207㎞ 구축 한다.서울시는 가급적 1개 차로를 축소해 자전거 도로로 전환하는 ‘도로다이어트’ 방식으로 서울 도심 및 부도심과 연결되는 207㎞ 자전거전용도로 간선망을 2012년까지 구축하고 이용환경을 대폭 정비하는 내용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마스터플랜’을 21일(화) 발표했다. 오세훈 시장은 도로다이어트 방식으로 17개 간선축, 노원권역 등에 두바퀴 천국, ‘자전거친화타운’ 2012년까지 12개소 조성 잠실역 등 지하철역 16개소에 락카시설, 샤워실 등 갖춘 자전거주차 전용건물등 을 건설 지하철로도 쉽게 갈아 탈수 있어 “자전거로 출퇴근이 가능한 서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또한 한강의 자전거전용도로는 연속적 고속주행이 가능하도록 4m이상의 폭을 확보할 예정이며, 도심↔한강 자전거전용도로로 이동 가능하도록 한강교량에 2012년까지 자전거엘리베이터등19개소 설치 시 전역을 자전거로 다닐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서울의 자전거 정책을 중장기적, 통합적으로 관리해 본격적인 ‘친환경 자전거도시 시대’를 열어 자전거로 출퇴근이 가능할 만큼 자전거를 시민의 생활교통수단으로 정착해 나가고자 하는 이번 마스터플랜을 통해 서울시는 현재의 자전거 수송분담률 1.2%를 2012년 4.4%, 2020년 1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동안 자전거 도로 지역은 여가와 레저를 위한 한강(지천)과 공원 위주로 한정돼 있어 생활속 교통수단으로의 자전거 이용은 1.2% (06년 수도권 가구통행 실태조사)수준에 불과한 실정이었다. 현재 자전거 도로의 95%는 도심지의 보도 위를 보행자가 함께 이용하는 ‘보행자겸용도로’로 설치돼 있어 안전에 대한 우려가 시민의 자전거 이용을 저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전거 이용환경이 개선되면 자전거를 자주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시민은 90% 이상으로 조사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정비에 대한 시민요구가 크다는 것을 반영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대형쇼핑시설과 공연장 등 다중집합건물의 민간사업자가 승용차 주차면적을 줄이고 자전거주차시설을 설치, 소속종사자뿐 아니라 외부이용자에게도 이용하도록 하는 민간기업에 대해서는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등 인센티브를 준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에 마련된 21세기형 "자전거 마스터플랜"은 물론 그동안 지역별, 사업별로 제각각 추진돼 온 자전거 정책을 체계적으로 통합 추진.관리하기 위해 지난 9월2일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과 단위(4급 반장, 2개 팀 10명 담당자) 자전거전담부서인 “자전거교통추진반”을 신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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