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순환고속도로 남부구간이 계획 수립 후 13년 만인 5월 드디어 착공되며, 이 구간에 국내 최장 도로터널이 뚫리게 된다.서울시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총 34.8km 중 남부구간(금천구 시흥동∼서초구 우면동) 12.4km, 왕복 6차로 도로공사를 5월 착공, 2013년 완공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강남순환고속도로는 올림픽대로와 남부순환로의 상습적인 교통정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가 1994년부터 추진한 성산대교 남단∼강남구 일원동 수서IC 구간의 도시고속도로다. 시는 특히 남부구간이 관악산공원과 서울대, 인근 주거지역 등을 통과하는 만큼 자연훼손과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당IC를 제외한 전체 구간을 지하로 건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흥동∼사당IC 구간의 8.7km 터널이 뚫리면 중앙고속도로 죽령터널(4.6km, 경북 풍기∼충북 단양)이나 서울시내 홍지문터널(1.9km, 홍은동∼평창동)보다 긴 국내 최장 도로터널로 기록된다. 사당IC 600m 구간은 지상도로로 연결하며, 사당IC∼우면동 구간에는 2.6km 터널이 뚫리게 된다.◆ 이용요금 2000∼4000원선이번에 착공하는 남부구간의 사업비는 총 7265억원으로, 이 중 4900억원은 민간사업 시행자, 2365억원은 서울시가 부담하게 된다. 이용요금은 승용차, 중형트럭, 대형트럭 등을 구분해 2000∼4000원 수준으로 검토하고 있다.시 관계자는 “강남순환도로가 개통되면 서울 서남부와 동남부 간 교통흐름이 좋아져 안양교∼수서IC 구간의 통행시간이 기존 1시간에서 30분가량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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