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강릉시 도로교통 상황이 더욱 악화되었다. 도로의 각종사고도 교통체증의 원인이 되지만, 가장 큰 원인은 버스와 택시들의 승·하차로 인해 교통체증과 사고로 이어져도로 교통문제에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최근 강릉시 도로교통상황을 보면 도시구역정비와 차선을 확장시키는데는 한계가 있어 더 이상의 도로를 넓히지 못하고 있다. 이에 반해 차량들은 계속 많은 증가추세를 보이면서 도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위기에 처해 있다. 이에 대한 자치단체의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그러나 교통체증과 사고의 주원인은 버스와 택시에 있다. 문제의 요인은 버스정류장에 일반 차량들을 주차시켜놓아 버스기사는 손님들을 도로 중앙에서 승·하차를 하여 교통체증은 물론 교통사고로까지 이어지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여 도로의 무법자가 되고 있다. 또한 차량들의 중앙선침범과 차선위반은 점점 더 심각해져 오토바이들의 역 주행, 택시기사들의 급정거 등 사고를 일으키는 요인들은 곳곳에 산재해 있다.
도로교통문제는 갈수록 심화되어 시민들의 불편을 가중되는 데에 반해, 자치단체나 관계기관에서는 아직 파악도 조차도 하지 못하고 있으며, 단속 또한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시민들 불편은 한동안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시에서는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는 차량들에 대한 도로대책이나 증가추세를 막을 수 있는 현명한 대안이 나와야 할 것이다. 또, 관계기관에서는 도로의 무법자들이 활개를 치지 못 하도록 철저한 단속과 개선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