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국가농업유산 제2호인「제주 돌담밭」을 세계 농업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사전 준비를 위하여 제주발전연구원 (원장 공영민)이 주관하에 오는 8. 26일 10:00시, 제주 그랜드호텔에서 농업유산 보존·관리 및 연계 협력을 위한 한/중/일 Workshop'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올해 초 정부는 제주 밭돌담과 청산도 구들장논을 국가농업유산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에 그간 제주특별자치도와 완도군은 이들 국가 농업유산을 세계농업유산에 등재시키기 위한 작업을 추진해 왔다.
그 작업의 일환으로 지난 5월 일본에서 열렸던 한·중·일 워크숍에 참가했던 제주도는 차기 행사를 제주도에서 치를 것을 제안한 데 따라 본 행사가 제주에서 열리게 되었다.
본 행사는 아직 세계농업유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한국이 다수의 세계농업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과 일본의 노하우를 배우고 이들 농업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이다. 또한 농업유산 보존·관리프로그램 공유 등 한·중·일 간의 연계 협력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농업유산 보존·관리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이번 행사에는 일본 UN대학의 타케우치 가즈히코(武內 和彦) 상급 부학장 등 농업유산 관련 세계적인 석학들이 참여하고 있어 향후 제주밭담을 세계농업유산으로 등재하는 데 있어서도 다양한 협력방안이 협의될 전망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한·중·일 워크숍은 타케우치 가즈히코 상급부학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한국과 중국·일본의 농업유산 보존·관리 및 연계협력을 위한 다양한 사례발표에 이어 한·중·일 석학들이 참여하는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행사개요
○ 내 용 : 농업유산 보존·관리 및 연계 협력을 위한 한?중?일 Workshop
○ 일 시 : 2013. 8.26(월) 10:00~16:30
○ 장 소 : 제주 Grand Hotel 제이드룸
○ 주 최 : 한국농어촌유산학회(KRHA)?제주발전연구원(JDI)? 청산도구둘장논협의회
○ 주 관 : 한국농촌진흥청(RDA)?농어촌연구원(RRI)?
중국과학원지리과학자원연구소(IGSNRR)?UN대학 (UNU-ISP& UNU-IAS OUIK)
○ 후 원 : 제주특별자치도?전라남도?완도군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