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구, 일반시민 10인의 SNS 기자단「관광스토리텔러」구성
‘알바생의 홍보 글’이 아닌 여행객에게 유용한 알짜 관광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파워블로거, 여행서 작가 등이 마포구의 SNS기자단으로 나섰다.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관광객의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관광정보 콘텐츠를 확장하기 위해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공개모집과 심사를 거쳐 10명의 SNS기자단 ‘관광스토리텔러’를 꾸렸다고 밝혔다.
■ 관광산업 및 SNS 활동 이력 지닌 일반시민으로 SNS기자단 구성
구는 지난 5월, 관광객과의 실시간 소통을 위해 마포지역의 관광 정보만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개설한 바 있으며, 이러한 SNS 상의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취재하기 위해 평소 마포지역의 관광자원 또는 여행에 관심을 가진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기자단을 공개 모집했다.
SNS기자단 ‘관광스토리텔러’로 최종 선발된 10인 중 다수가 마포구에 거주하거나, 마포구에 소재한 직장 또는 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전원이 관광산업(타 지자체) 또는 SNS 활동과 관련한 각종 서포터즈 이력을 지녔다. 여기에는 파워블로거, 한국여행작가협회 회원, 여행서적 저자 등도 포함됐다.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블로거팁닷컴: 인터넷 및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정보제공)의 구독자가 8천명에 달하는 장두현(34, 남, 마포구 성산2동 거주)씨는 “홍대 같은 곳은 평소에도 지인들과 자주 찾게 되는 곳이고, 지역주민이다 보니 곳곳의 맛집과 명소 찾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얻은 정보를 8천여명의 블로그 구독자와 SNS 친구들에게 알릴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라 생각돼 지원하게 됐다”고 활동이유를 밝혔다.
한국여행작가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전국 여행지의 숙박 및 음식에 대한 여행서(공저)를 낸 바 있는 이진곤(42, 남)씨는 “약 5년간 마포지역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데, 그러면서 이곳의 관광과 여행에 대한 관심이 생겨났다. 마포는 서울에서 과거와 현재의 문화가 공존하는 문화의 요지라 생각돼 곳곳의 먹거리와 여행지를 소개하고 싶다”라며 “한국여행작가협회나 한국관광공사 서포터즈 등으로 활동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새로운 걷기 코스를 만들고 싶은 계획도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 지역 관광자원 직접 찾아가 콘텐츠 만들어 포스팅… 제작부터 홍보까지 톡톡
기자단은 지난 23일(화) 발대식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마포구의 관광스토리텔러로 활동하며, 마포 관광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현장 취재하여 SNS 콘텐츠를 작성하게 된다.
매달 열리는 기자단회의에 참석해 그 달의 취재활동 방향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기획회의와 콘텐츠 작성 세부방안을 논의한다. 취재자료 확보를 위해 마포구는 매주 단원들에게 마포구 내에서 열리는 행사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활동 범위는 마포 곳곳에서 열리는 다양한 문화행사, 축제 및 공연현장, 관광지 및 맛집 같은 명소 등 마포구의 관광자원에 관련된 주제 모두 해당된다. 현장을 찾아가 취재 및 사진촬영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를 작성(매주 1건, 월 4건 이상)해 제출하면 마포관광 블로그를 비롯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 게시된다. 제출한 콘텐츠는 개인 SNS에도 함께 포스팅해 마포 관광정보를 홍보하는 역할도 맡는다.
구 관계자는 “SNS 기자단이 마포관광에 대한 참신하고 다양한 모습을 관광객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여행객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사업을 바탕으로 숨은 관광자원을 발굴하여 국내 관광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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