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장 김윤식) 지난 12일 은행고등학교(교장 이해석)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탐색을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강의는 공무원 편으로 시 행정과 오창분 과장이 강사로 나서 은행고 1·2학년 학생1,000여명(일부 영상)을 대상으로 현장감 있는 강의를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학생들이 본인의 재능과 적성을 발견하고 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매년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공무원 편은 학생들의 선호가 높아 올해도 작년에 이어 현직 공무원을 요청해 실시하였다. 정년보장, 육아휴직제도 등의 장점으로 최근 공무원의 인기가 더욱 상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9급 행정직 시험과목이 고등학교 정규과목만으로도 응시가 가능함에 따라 학생들의 관심은 더욱 뜨거웠다.
이날 시 행정과 오창분 과장은 『2012년 시흥시 신규공직자 임용전 교육』에 부모님이 공무원증을 걸어주는 장면, 시장님으로부터 목민심서를 선물 받는 장면을 시작으로 공무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며, 공무원이 되어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시민의 봉사자로서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자질 등을 33년 동안의 경험을 곁들어 가며 맛깔스럽게 강의하여 학생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시흥시에서는 초·중·고 등 관내 학교를 마치고 시흥시에서 시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관내 학교 출신 공무원들이 더 많이 생겨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지원을 꾸준히 해 나가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