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의 소중함과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친화적 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풍성한 문화행사가 개최된다. 어린이와 청소년에서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개인과 가족, 이웃이 함께하는 가족참여형 문화행사로 5월 한 달간 문학경기장과 부평공원, 인천어린이과학관, 송도컨벤시아 등 시 관내 시민참여공간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어린이와 함께하는 행사
인천문학월드컵경기장 동문 광장 일원에서는 5월 5일 어린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제9회 어린이 주간’ 및 ‘제91회 어린이 날’을 기념하여 ‘가족과 함께 작은 행복 만들기’라는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해경관현악단의 공연 및 인천어린이 예술단의 동요 합창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재미있게 보고 즐기면서 우리 문화에 대한 체험학습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어린이 마당놀이(도깨비 잔치)와 어린이 풍물공연 등이 공연된다.
또한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각종 체험 공간을 만들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체험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인천사랑, 가족사랑 소망나무(희망담기)를 설치하여 가족의 소망을 담아내고, 인천사랑 ○·X 퀴즈, 가족 레크리에이션, 포토존을 운영하여 가족과 함께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며, 내고향 인천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그리고, ‘책 읽는 도시 인천 어린이의 사랑의 책 나눔’ 행사를 통해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가 책을 가까이하고 사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등 인천시민 모두가 한자리에서 즐기는 축제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어린이과학관에서는 5월 1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100명의 초등학생들이 함께 모여 평소에 닦은 과학실력을 뽐내는 ‘전국 어린이 과학경진대회’가 열리고, 5월 5일에는 과학관을 방문하는 어린이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공연, 과학골든벨, 어린이 뮤지컬 등 어린이 날 행사가 열린다.
5월 3일부터 5월 5일까지 3일간 트라이볼, 컴팩스마트시티, 센트럴파크 야외무대 등 송도경제자유구역 일원에서는 영화와 미술, 음악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복합문화축제인 ‘인천어린이축제’가 펼쳐진다. 단편영화 22편과 장편영화 6편 등 총 27편을 각 영화상영관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하여 편성·상영하고,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미래의 자동차’ ‘미래의 도시’ ‘살고 싶은 인천’이라는 주제로 ‘상상 미래 그리기 대회’를 개최하며, 뮤지션 및 관객이 함께하는 라이브 음악과 더불어 다양한 시각적 퍼포먼스를 보여줄 예정이다.
특히, 이번 축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문화 소외계층 등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로, 예술성과 공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무료 관람을 통해 경제적 장벽 없이 다양한 계층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그 외에 어린이날 행사로는 인천여성복지관 주관으로 ‘자녀 사랑! 건강한 성장! 행복한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어린이날 기념 홍보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 여성복지관 아동상담실의 주요 사업 홍보를 비롯하여 어린이의 소중한 꿈과 희망을 키우는 디딤씨앗통장(CDA) 홍보후원을 받을 예정이다.
디딤씨앗통장(CDA)이란, 아동(보호자, 후원자)이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국가(지자체)가 1:1 정부매칭 지원금으로 3만원 이내에서 같은 금액을 적립해 줌으로써, 아동이 준비된 사회인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아동자립을 위한 빈곤아동 예방 프로젝트’이다.
후원 신청을 희망하는 시민은 이날 행사장에서 직접 후원신청이 가능하며, 여성복지관 아동상담실을 통해서도 연중 신청이 가능하다
어르신과 함께 하는 행사
5월 8일 제41회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어버이에 대한 사랑을 기리고,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기 위한 기념식 및 문화행사인‘아이러브 카네이션 어버이축제’가 부평공원에서 개최된다. 이날 오전 10시 반부터 11시까지 식전행사로 길놀이와 사물놀이팀 등 신명나는 공연으로 행사의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며,
어버이날 기념식 및 효행자, 효 실천기관, 노인복지 기여단체 및 장한어버이 등에게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고, 우리 시의 이곳저곳에서 활동하시며 젊은 세대에 귀감이 되시는 장한어르신 여덟 분을 선정하여 세족식 행사를 거행할 계획이다.
오후 1시 부터는 아이러브카네이션 어버이축제가 개최된다. 주요 행사로는 국제예술공연, 어르신예술경연대회, 미추홀은빛합창단 공연 등의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가족들에게 편지쓰기, 전통혼례 체험마당 등 각종 이벤트 부스를 설치·운영하는 등 문화를 통한 세대간 교류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그 외 부대행사로서 건강검진 진단, 한방체험, 미용체험 등을 할 수 있는 건강검진 마당을 설치·운영할 예정이고, 노인일자리사업 홍보관 및 민속놀이· 체육놀이 먹거리마당도 준비되어 있어 어르신들과 가족들이 어버이날을 함께 즐기고 가족의 정을 나눌 수 있다.
청소년과 함께 하는 행사
5월 23일부터 5월 25일까지 3일간 송도컨벤시아에서는 청소년의 활동·복지증진 및 건강한 성장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제9회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가 개최된다.
총 15만 3천여명의 전국 청소년들이 한데모여 문화공연, 동아리 경연대회 및 교류행사, 예술 및 창작활동 등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의 건전한 놀이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5월 11일과 18일 및 25일에는 부평 문화의 거리와 올림픽공원에서 청소년동아리공연과 이벤트 및 각종 체험행사가 어우러진 ‘청소년 문화존 행사’를 개최한다.
기타 행사
5월 11일 입양의 날을 기념하여 5월 11일에 서구 심곡동에 위치한 인재개발원 실내체육관에서 ‘제8회 입양의 날 기념식 및 한사랑 가족축제’가 열리고, 같은 기간 동안 인천지하철 터미널 역사에서는“국내입양 사진전”을 열어, 국내입양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제고할 예정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