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고등학교(교장, 조태형)는 2013학년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의 한 꼭지로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의 저자 김수영 작가를 초청하여 2013년 2월 25일 해오름관에서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꿈’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명사초청 강연을 실시하였다.
< 학생들과 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김수영 작가>
작가 김수영은 광주에서 부유하게 살다가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여수로 내려간 후 오토바이 폭주족, 술, 담배를 탐닉하는 문제아에서 연세대 영문학과와 런던대학교 석사과정을 거친 후 여행가, 작가, 번역가, 기획자로 성공한 자신의 체험담을 학생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하였다. 특히 골드만삭스 입사 9개월 만에 암 선고를 받은 이후에도 ‘꿈’이 있어 극복할 수 있었다는 메시지에 모든 학생들은 깊은 감동을 받고 10년 후의 자신의 모습을 발표하는 시간에는 앞을 다투어 강단에 올라가는 열의를 보였다. 예비 신입생 정지혜양은 약사가 되어, 불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을 개발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표하고 그 꿈을 이룰 수 있은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로드맵을 제시함으로써 많은 학생들로부터 갈채를 받았다. 예비 신입생 김동준군은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성공해가는 작가의 삶이 너무나 감동적이었으며, 그것의 힘이 꿈이 있었다는 사실에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다.
해남고등학교는 내실 있는 명사초청 강연을 기획하고 실천해가는 모범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있으며, 2012학년도에도 동신대 관광경영학과 송경용 교수, 해남지원장 장용기 판사, 육군 군수사령부 박노식 준장, 서울대 오세영 명예교수, TBS 정승원 국장을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지적 지평을 열어주고 지혜를 터득하게 함으로써 많은 교육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김수영 작가는 2013학년도 신입생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하여 특강의 대미를 장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