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흥초등학교 학교 변화·개선을 위한 배움이 있는 교실 만들기 추진
장흥초등학교에서는 학교 변화·개선을 위한 배움이 있는 교실 만들기 추진을 위해 교사의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를 겸하는 수업기술 및 수업전문성 향상 차원에서 나만의 수업브랜드 갖기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스스로 학습 140(하루20분 복습, 20분 예습)운동을 전개해 실천하고 있다.
교사의 나만의 수업브랜드는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 중 특색 있는 자기 수업 브랜드를 개발하여 수업에 자신감을 갖게 하며, 장기적인 수업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수업브랜드는 수업의 과정 중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술 중 학습자의 발달단계와 교실 풍토를 고려하여 설정하였으며, 수업의 4단계 중 교사의 의도를 반영하여 적용함으로써 수업 목표 달성의 성과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학생의 자기 생각을 확대하는 스스로 학습 실천 전개의 일환으로 스스로 학습장을 자체 발간하여 작년에 이어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춰 저,중,고 학년군별로 글 칸의 높이를 다르게 하여 제작하였다.
학생들의 자기 학습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습문제에 대하여 자기 생각으로 정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여 교재의 특질에 따라 두 유형, 국어, 사회과와 수학, 과학과로 나누어 활용하였다.
학습장 사용을 바르게 정착시키기 위해 교내 스스로 학습장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학습장 전시회는 학기당 1회씩 연 2회 개최하여 학습장을 전시하고 시상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 상호간에 학습장 사용의 내적 동기를 유발하고 효과적인 학습장 사용 방법을 서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자기 수업 모니터링제 실시 자기 수업 진단 프로그램 활용, 주제 연수 실시, 외부 강사 초청연수, 교과 전문가 초청 수업연수, 컨설팅 장학 실시 등 다양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 노력하는 배움이 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장흥초 선생님들은 최선을 다해 힘차게 하루를 보내고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