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보건소(최태성)는 취학 전 어린이 충치예방사업을 위하여 방문구강보건서비스를 7월 4일부터 9월 13일까지 메아리재능어린이집등 33개소 1,900여명 유치원(어린이집)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2011년도 남원시 구강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5세 어린이의 유치우식경험자율은 남원 67.1%, 전국 61.4%, 전북 73.7%로 전국보다 높고, 전북보다는 낮다.
남원시 만 5세 어린이 67% 가량이 충치를 경험하고 있으며 현재 충치를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취학 전 어린이들이 스스로 건강한 구강건강 행동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 습관을 갖도록 하고, 충치 예방을 위해 불소도포 및 구강보건교육,구강검진, 치아홈메우기, 불소용액양치사업이 절실히 필요하다.
충치 예방 사업으로 어린이들은 충치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유치원(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여 정기 구강검진, 불소도포, 불소용액양치지도, 집단 잇솔질 교육을 실시하고 식후에 올바른 칫솔질 습관을 갖도록 하며 충치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고, 어린이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세살 버릇 여든 간다’란 말이 있듯이 어릴 적 구강건강관리 습관이 평생의 구강건강을 좌우하며 구강 건강을 지키는 노력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건강한 미래를 선물하기 위해서는,
- 규칙적인 식사로 충분한 영양 공급을 하도록 하고 잦은 간식섭취를 피하도록 한다.
- 불소용액양치, 불소함유 치약 등 불소를 이용하여 치아를 보호한다.
- 치아 홈메우기로 충치로부터 치아를 보호한다.
- 매일 올바른 칫솔질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 구강건강을 지키기 위해 정기적인 구강검진을 하도록 한다.
남원시 보건소는 유치원생(어린이집)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교육,불소도포, 불소용액양치, 치아홈메우기사업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시설 및 지역주민의 구강건강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문의: 남원시청 홍보전산과 구강보건실 063-620-7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