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군수김석환)은 민선5기 홍성군정의 주요성과 중 하나로 평가받는 민원인에 대한 친절한 행정서비스 구현과 관련해, 임진년 새해를 맞아 보다 새롭고 더욱 편리해진 민원 시책을 통해 군민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섬기는 민원행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2012년에 군이 새롭게 준비 중인 민원시책으로는 ‘통합민원발급시스템 운영’, ‘고객만족도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자동차등록번호 직접선택시스템 도입’, ‘양면모니터 설치’ 등이 있다.
‘통합민원발급시스템’은 지정된 민원창구에서 원하는 민원서류를 한번에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그동안 발급부서 또는 발급창구가 달라 여러 곳을 방문해야 했던 민원인들의 불편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고객만족도 모니터링 시스템’은 종합민원실 뿐만 아니라, 군청 내 모든 부서에 대한 민원인들의 고객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를 매월 분석하여 각 부서별 친절도를 게시판에 공표함으로써 공무원들 스스로 대민친절에 관심을 갖고 민원인을 응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구상된 사업이다.
이 밖에 ‘자동차등록번호 직접선택 시스템’과 ‘양면모니터 설치’는 민원이 원하는 차량번호를 직접 선택토록 하고, 민원창구에 설치된 양면모니터를 통해 민원인들이 민원처리과정을 직접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정확한 민원처리가 가능토록 해 각각 민원인의 만족도를 배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민선5기 홍성군이 강조하고 있는 ‘위법부당하지 않는 한, 모든 민원은 되는 방향으로 처리한다’는 방침대로 2012년 한 해도 ‘섬기는 행정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