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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 안전성 강화 ‘안전기준’ 제정
  • 배상익
  • 등록 2009-04-03 03: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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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대출력 0.33 kW 미만, 최고속도 30 km/h 미만
현재 서울지역에 운행 중인 약 43만대로 추산 1,500cc급 승용차에 비해 일산화탄소 8배, 탄화수소는 무려 140배나 더 많이 배출한다. 이제 전기오토바이가 대안으로 등장하고 있다.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남인석)은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모터출력, 최고속도, 제어기 등 6개 항목에 대한 안전기준 제정안을 마련하여 2009년 4월 3일 입안예고 하였다.전기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처럼 사람의 페달링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차체에 장착된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로 모터를 돌려 주행할 수도 있어서, 오르막이 많은 한국 지형에 적합하며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녹색교통 수단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전기자전거 안전기준 제정안의 주요내용은 우리나라의 교통 환경조건을 감안하여 전기자전거의 최대출력은 0.33 kW 미만, 최고속도는 30 km/h 미만으로 한다.모터제어기는 저전압·과전류 보호기능과 모터 상단락 안전장치를 구비토록 하며, 배터리 최대전압은 DC 48 V 이하이어야 하고, 비가 올 때 등의 감전에 대비하여 절연성능을 가지도록 했다.동 전기자전거 안전기준안은 WTO/TBT에 통보하고 규제심사 등의 소정의 절차를 거쳐 금년 8월 고시하고, 관련 기업에 준비기간을 준 후 내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또한 기술표준원은 자전거 이용이 크게 늘어날 전망에 따라 일반용 자전거의 안전성조사를 통해, 장시간 사용 중에도 안전성이 확보되도록 피로시험을 추가하여 안전기준을 유럽 수준으로 강화시킬 계획이다.세계적으로 우리나라는 전기오토바이의 보급률이 낯은 편이다. 일예로 중국의 주요도시의 전기오토바이 보급률이 전체의 60~70%수준이며 가격 또한 40~50만원대의로 서민들의 출퇴근용으로 보급되어 생활화 되어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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