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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재개한 양화대교, 23일 하류측 아치교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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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1-02-23 17: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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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일(수) 하류측 아치교(강교) 거치, 그동안 단절된 양화대교 일직선 연결돼

그동안 공사가 중단돼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불편을 초래하던 양화대교 구조개선공사가 속도를 낸다.
 
양화대교 구조개선공사는 양화대교 총 연장 1,048m중 6천톤급의 배가 운행할 수 있도록 뱃길구간의 폭을 42m에서 112m로 확장하는 공사다.
 
서울시는 지난 16일 공사를 재개한데 이어 23일(수) 그동안 단절돼 있던 마포→영등포 방향 양화대교를 직선으로 잇는 하류측 아치교를 거치한다고 밝혔다.
 
양화대교 구조개선 공사는 서울시의회 민주당의원측의 반대로 2차례에 걸쳐 공사가 중단되었으나, 공사 중단에 따라 교량 이용시민의 안전과 불편이 가중돼 이를 시급하게 해소하고자 오세훈 시장이 지난 2월 15일 공사 재개를 선언하고 16일 공사를 재개했다.
 
하류측 아치교는 길이 112m, 폭 17~22.8m, 높이 21m의 규모로 1,430톤의 강재와 24개의 크로스빔, 22개의 아치케이블로 구성돼 있다.
 
이번 아치교 거치는 2월 16일부터 시작해 8일간에 걸쳐 진행되는 작업으로, 먼저 2월 16일부터 20일까지 아치교를 육상에서 레일을 이용 수상부까지 이동 시킨 후 바지에 선적해 예인선으로 양화대교 앞까지 수상운반 정박했다.
 
이후 21일부터 22일까지 2일 동안 바지위에 설치되어 있는 유압잭을 이용해 아치교를 양화대교 교각보다 75cm만큼 높게 들어 올렸다.
 
마지막으로, 23일 아치교를 기존 양화대교에 완전히 진입시킨 후 교각위에 내려 정밀하게 안착시킴으로서 모든 거치일정을 마무리한다.
 
특히, 이번 아치교 거치에는 수상운반부터 정박, 교각 위 정밀안착 시까지 최첨단 GPS기술을 활용해 정밀하고 안전한 시공을 진행했다.
 
서울시는 이번에 거치한 아치교는 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아치케이블을 조정하고 중앙분리대 설치 및 포장 등의 후속작업을 시행한 후 5월 초부터 개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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