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남도 녹색성장 5개년 계획’을 14일 확정.발표
  • 박경헌
  • 등록 2009-12-14 15:07:00

기사수정
전라남도는 저탄소 녹색경쟁력 강화를 위해 동북아 탄소금융 허브 구축, 신재생에너지 메카 실현을 골자로 하는 ‘전남도 녹색성장 5개년 계획’을 14일 확정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국가비전으로 선포한 ‘저탄소 녹색성장’을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지난 7월 발표된 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5개년계획과 연계한 전남도 차원의 실천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수립됐다.
 
녹색성장 5개년계획은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녹색의 땅 전남’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녹색의 땅 전남 조성, 녹색성장산업 육성, 녹색성장 선도 지자체 구현 등 3대 전략을 설정했다.
 
또한 전략 추진을 위해 저탄소 녹색공간 조성 등 7대 정책 방향,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35대 실천과제와 대중교통 전용지구 설치 등 134개의 세부 실천과제를 세웠다. 세부사업을 추진하는데 18조7천억원 가량 들 것으로 예상된다.
 
분야별 주요정책으로는 먼저 탄소배출권 거래소 유치, 국제환경경영전문대학원 설립, 전남 CDM(청정개발체제)지원센터 설립, 탄소배출량 관리 시스템 구축 운영 등을 통해 전남지역을 동북아 탄소금융 허브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메카 구축을 위해 5GW 해상풍력단지 조성, 해상풍력실용화센터와 조류발전 실증연구센터 설립, 소수력 발전 실시, 지열?하수열 등 미 이용에너지 기술개발 등을 추진해 신재생에너지 생산량 전국 35%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영산강 섬진강 탐진강 등 3대 하천의 수질 개선, 생태환경 복원, 친수공간 조성 등 체계적인 정비를 통해 치수.이수.환경기능이 조화된 녹색성장 거점지역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기후변화 적응역량 강화를 위해 재해 잠재적 위험성 예측기술을 개발하고 도시 오아시스 조성, 기후변화 지표종 연구센터 설립, 온실가스 흡수원인 산림.녹지 확충과 습지 보전 및 복원도 확대키로 했다.
 
이와 함께 친환경 농수축산업 육성, 녹색관광기반 조성, 남도 맛 산업 및 천일염 세계 명품화, 녹색마을 조성 등 기존 추진중인 녹색성장 정책들도 한층 발전시켜 추진한다.
 
녹색성장 5개년 계획이 완료되면 전남도는 국내 외 녹색성장을 선도함으로써 녹색성장에서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녹색기업의 요람으로 발돋움하는 것은 물론 녹색생활 실천으로 더불어 잘사는 공동체로서 도민 삶의 질이 개선될 전망이다.
 
서복남 전남도 정책기획관은 “녹색성장 5개년계획을 내실있게 추진하기 위해 분야별 추진체계를 확고히 구축하고 시행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은 연차적으로 계획을 수정 보완할 계획”이라며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녹색의 땅 전남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정 역량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주군, 굴화권 복합문화시설 건립 검토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이 범서읍 굴화 지역에 복합문화시설 건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에 나선다.    27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범서읍 굴화 지역 복합문화시설 건립 필요성을 제기한 박기홍 의원(사진)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울주군이 해당 사업을 공식 검토할 계획을 밝혔다.    박 의원은 “범서읍은 천상...
  2. 울주군,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창업)교육 성료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지난 17일부터 28일까지 울산광역시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추진한 ‘찾아가는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 (창업)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이번 교육은 은퇴자 및 퇴직(예정)자의 안정적인 귀농·귀촌 정착과 농업 분야 창업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총 6회에 걸쳐 운영됐다. 특히 기업체...
  3.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차별화된 생활밀착형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마을관리소가 지역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구가 방어·화정·전하·남목 등 권역별 마을관리소 확대 운영을 시작한 올해 7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체 마을관리소 4곳의 운...
  4. 꽃바위문화관 창작연희‘껄껄껄 연희상조’ 12.5~6. 공연 꽃바위문화관[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문예회관 특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확보한 지원금으로 제작한 기획공연 ‘껄껄껄 연희상조’를 공연한다.      이번 공연은 12월 5일(금) 오후 7시 30분, 12월 6일(토) 오후 3시와 6시, 총 3차례에 걸쳐 꽃바위문화관 공연장(동구 방어동)에서 진행된다.  ‘...
  5. 울산교육청, 영유아의 건강한 마음 성장 돕는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9일, 26일, 28일 총 3일간 외솔회의실에서 교사와 영유아 보호자를 대상으로 ‘영유아 정서·사회발달 지원’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영유아의 정서, 사회, 심리적 특성에 대한 교사와 보호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에서의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6. 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 최강단·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이 지난 23일부터 오는 29일까지 경북 의성군 의성종합체육관에서 열리는 ‘위더스제약 2025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에서 최강단전 우승과 함께 김무호 선수가 한라장사에 등극하는 겹경사를 맞았다.김무호 선수는 지난 27일 열린 이번 대회 한라급(105㎏ 이하) 장사 결정전(5전 3선승제)에서 .
  7. 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최우수상 수상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행정복지위원장·사진)이 28일 국회도서관 소강당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정책분야·기초의회 부문)을 수상했다.    지방자치연구소가 주관하고 행안부와 지방자치 4대협의체가 후원하는 이 시상식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노력한 지방의원들의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