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이기 속에서 사람들이 이웃보다 나를 중히 여기면서 각박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이때에 당진군이 향약복원운동에 불을 붙여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군은 신 향약 실천운동을 통해 올바른 공동체생활의 규범을 정립하고 우리마을사랑운동 및 정신문화운동과 접목시켜 신 향약의 네가지 실천강령인 공경(恭敬), 박애(博愛), 협동(協同), 규율(規律)의 4대이념을 중점 실천한다.
군내 253개리 중 50%이상의 마을이 참여토록 방침을 정하고 우선 읍면별 1개 마을을 시범마을로 지정하여 마을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가운데 토론과 논의를 통해 모델케이스로 육성한다.
세부추진계획으로 마을단위 규약 재정비 및 실천강령 제정 일상생활 기록작성·유지 선행 실천 기록유지 및 홍보 등으로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한 마을 실정에 맞는 규약을 마을총회 등을 통해 제정토록 한다.
또, 마을역사 및 대소사를 기록하여 후세에 귀감이 되도록하여 범죄없는 마을 육성과 연계 추진하고 선행 우수실천자를 적극 발굴하여 표창할 계획이다.
한편, 향약은 최초 중국 송대에서 시작 고려말 조선초기 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으로 조선 태조 즉위 2년에 향리에 대한 향헌 41조를 제정 실시했고 이퇴계, 이율곡 등 도학자들에 의해 조선식 향약으로 발전된 마을 규약 자체실천운동이다.
향약의 4대 덕목으로는 덕업상권(德業相勸), 예속상교(禮俗相交), 환난상휼(患難相恤), 과실상규(過失相規)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