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EBSi ‘큰별쌤’ 최태성 강사 초청 특강 개최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오는 12월 20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태백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대한민국 대표 역사 강사인 EBSi ‘큰별쌤’ 최태성 강사를 초청해 학습법 및 동기부여 특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특강은 「기억을 넘어 이해로: 역사적 사고에서 찾는 공부의 기술」을 주제로, 단순 암기 중심의 학습에서 벗어나 이해 기반 학습의 ...

SK브로드밴드는 부천시청, 부천시 관내 3개 경찰서(원미, 소사, 오정)와 함께 '실종치매 어르신 안심귀가' 업무 협약식을 부천시청에서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부천시 실종치매 어르신 안심귀가'는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 추정 환자수가 급증하는 가운데 부천시 거주 치매 어르신들의 실종에 대비하는 사회 안전망 강화 사업이다. SK브로드밴드는 부천시에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위치추적기(G-Per, 지퍼) 700대를 무상 제공하고 경찰서와 시청은 배부 및 관리를 함께 맡는다.
지퍼는 SK텔레콤이 선보인 IoT 전용망인 로라(LoRa)망을 이용해 지하는 물론이고 거의 모든 위치에서 치매 어르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지퍼는 크기가 작고 휴대가 간편해, 목걸이로 사용하거나 가방 등에 부착해 사용이 가능하다. 보호자는 등록된 스마트폰으로 치매 어르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천시 관내 3개 경찰서가 실수요자들에게 지퍼를 배포하고, 보호자의 실종 신고가 들어오면 경찰서 및 부천시청 365센터를 통해 치매 어르신의 동선을 알아낸다. 치매 어르신의 위치를 파악하면 빠른 시간에 보호자에게 인도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지방자치단체, 경찰서, 기간통신사업자가 협업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한 전국 첫 사례로, 앞으로 전국 지자체의 치매국가책임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