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서울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내달 1일 구립어린이집 3곳이 새로 문을 연다고 밝혔다.
새로 개원하는 어린이집은 노량진동 강남어린이집과 해와별어린이집, 상도동 새빛어린이집 등 3곳이다.
강남어린이집은 노량진 강남교회와 민관 연대 방식으로 기존 교육관 건물을 리모델링해 탄생했으며, 일시안심보호센터 기능도 추가했다.
새빛어린이집은 공동주택 단지내 관리동 어린이집을 무상임대하는 방식이며, 구는 입주자 대표회의에 입소우선권 50%를 부여하고 공동시설개설비·시설개선비 등을 지원했다.
마지막으로 해와별어린이집은 아파트내 가정어린이집을 매입해 리모델링해 20명 정원의 국공립어린이집으로 개원한다.
오는 10월에는 가정어린이집 2곳을 매입해 구립으로 전환한다. 구는 영·유아 두 명 중 한 명은 국공립에 다닐 수 있도록 오는 2018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박주일 동작구 보육여성과장은 “보육의 공공성 확보는 미래를 향한 가장 효과적인 투자”라며 “민간과 상생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국공립어린이집을 꾸준히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