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동구,‘구민화합한마당 대축제’ 구민과 함께 성황리 마무리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제23회 구민화합한마당 대축제가 10월 25일(토) 오후 1시 30분부터 대왕암공원 일대에서 많은 구민의 참여와 성원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축제는 ‘동구와 함께, 희망을 노래하다. 동구동락 희망동락’을 주제로,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구민 참여형 축제로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축제는 오...

부평구(구청장 홍미영)는 지난 11·13일 2회에 걸쳐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에서 ‘주차단속원 그룹형 갈등관리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차단속원 힐링프로그램은 주·정차 위반차량에 과태료를 부과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 주차단속서포터즈, CCTV 요원, 상담요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부평구 주차단속 현장에서 심리적·정서적 트라우마를 겪는 주차단속원들의 갈등해결 역량을 강화하고, 대상별 맞춤 심리 치유를 하자는 취지에서다.
이날 오전 관계갈등 프로그램과 오후 가슴치유명상 힐링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양일간 56명의 주차단속원이 참여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그룹형 주차단속원 갈등관리 힐링프로그램을 통해 주차단속업무 현장에서 민원인과의 마찰로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컸을 주차단속원들이 정신적 스트레스 극복과 육체적·심리적 안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며 “이러한 프로그램 운영이 우리 사회가 보다 행복한,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회로 갈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 관계자는 “지금까지 진행한 부평구 공무원 갈등관리 힐링 프로그램, 유관기관 부평소방서 소방관 갈등관리힐링 프로그램, 제1기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 이외에도 하반기에는 청소년 마음치유 프로그램, 갈등에 직면한 지역주민과 공무원 및 지역 오피니언리더 등 대상별 맞춤형 갈등인식 향상교육과 치유를 위한 갈등관리 힐링 교육을 운영, 부평형 갈등관리시스템 구축 기반을 조성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평구는 2011년부터 공공갈등조정관제도를 행정에 도입했으며, 2015년 기초지자체로는 처음으로 갈등관리조정팀을 신설,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 부평구에 맞는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 2월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를 개소하고 4월부터 11월까지 40회에 걸쳐 ‘부평구 공무원 갈등관리 힐링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