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와 ...
광주 동구(청장 김성환)가 이달부터 8월까지 인지훈련을 통해 어르신들이 스스로 치매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두근두근 뇌운동 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광주 자치구 중 최초로 광주광역치매센터와 연계해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매주 수요일마다 8회에 걸쳐 ▲지남력·주의력·작업기억 향상을 위한 ‘돌려라 룰렛 계산기’, ‘날짜 계산기’ ▲집행기능·억제력·전환능력을 위한 ‘오늘 뭘 볼까’ ▲시공간능력을 위한 ‘신문 스케치북’ 과 전문 강사를 초청해 치매예방운동교실 등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진행된 60세 이상 어르신 치매전수검사프로젝트인 ‘No 치매, Yes 동구’ 검진에 참여한 24명의 희망자가 대상이다.
김성환 동구청장은 “‘두근두근 뇌운동 교실’이 어르신들의 두뇌 기능을 단련시켜 인지능력을 강화하고 치매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치매걱정 없는 동구,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동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