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회령시, 겨울철 땔감 부족 해소 위해 ‘다섯 집당 한 집 돕기’ 운동 추진
북한 함경북도 회령시가 겨울철 땔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섯 집당 한 집 돕기’ 운동을 시작했다.시당과 인민위원회는 주민들의 생활 실태를 조사하고, 당장 땔감이 필요한 세대를 지원할 방안을 내놓았다.북부 고산지대 일부 주민들은 배고픔과 추위 속에서 하루 1시간만 불을 때며 생활하고 있다.조사 결과, 다섯 집 중 한 집은...
속초시, 공동주택 기반 고독사 예방·복지 사각지대 발굴 강화 총력
속초시는 2월 10일 속초시청 상황실에서 고독사 예방 및 복지위기가구 조기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이번 협약식에는 이병선 속초시장과 장동식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강원도회 속초지부장을 비롯한 관계자가 참석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주택 중심의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협약은 1인 가구 증가...
제12회 전국 우리 배 한마당 큰잔치 『최고품질 배 품평회』에서 도포면 이기열 농가가 최고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전국 우리 배 한마당 큰잔치’는 농촌진흥청에서 배 산업 발전을 위해 배주산지에서 해마다 실시하는 중앙단위 행사로써 금년에는 10월 9일 경상북도 상주시에서 개최되었다.
수상자 이기열씨는 배 재배를 천직으로 생각하며 소신과 끈기를 가지고 기본을 지키는 농법으로 꾸준한 과원관리를 통해 배를 생산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기열 한방배”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냈다. 이를 바탕으로 최고의 배를 생산하고 배 특유의 아삭거리는 식감과 달콤한 맛을 최대로 끌어올려 최고상이라는 영광을 안았다.
특히, 이번에 수상한 품종은『화산』으로 전국 배 주요 품종인 신고 보다 당도와 감미가 높고 석세포가 거의 없으며, 과즙이 풍부하여 식미가 매우 우수한 품종으로써 국내 육성 배 신품종이다.
또한, 신고에 비해 7~10일 정도 빨리 수확되고 색변화가 적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추석명절 출하 품종으로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수상으로 영암군은 작년도 최고상(신북면 이종연)에 이은 2년 연속 최고상의 쾌거를 이루었으며 품평회 관계자에 따르면 이는 대단히 이례적인 사례라고 한다.
이는 전국 고품질 배생산에 영암배가 앞장서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으로 최고 품질 생산을 향한 농업인의 사명감과 행정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과수원내 수정률 향상을 위한 수분수 식재시범, 배 꽃가루 채취실 운영강화를 통하여 꽃가루 자가 생산기반구축을 통한 배 안정생산과 더불어 “영암배”만의 차별화된 새로운 소비시장 창출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