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진주시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번기 일손돕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에서는 봄철 영농철 일손돕기를 지난 5월 15일부터 6월 20일까지 45일간 농촌일손돕기 중점지도기간을 설정 고령자, 노약자, 장애인, 기초생활 보호대상 농가 위주로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공군부대, 8962부대, 남동발전, 공무원, 자원봉사자 등이 농촌현장에서 부족한 일손을 도우며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지난 6월 4일 오전 9시부터 이창희 진주시장을 비롯한 농업기술센터, 정촌면 직원 60여명이 정촌면 소곡마을 정재도씨 농장에서 매실 수확 작업과 배봉지 씌우기 작업을 실시하고 현장에서 농업인과 간담회를 개최, 농촌의 실정을 경청하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에 대해 격려하고 잘사는 농촌을 다 같이 일구어 가자고 당부하였다.
시에서는 6월 3일까지 1,055명이 농촌현장에서 마늘. 양파수확, 배봉지씌우기, 단감솎기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하였고, 6월 20일까지 시청 직원들은 실과별로 1일 이상 농촌 일손돕기에 적극 나설 것을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