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안전보안관, 심폐소생술 교육 체험 및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구청장 김종훈)는 동구 안전보안관(대표 고이곤)과 함께 11월 6일 오전 10시 전하2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동구생활안전체험센터의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체험하고 동울산종합시장 일원에서 동절기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동구는 동절기 급성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
전북도가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도내 각 시군마다 1개씩의 생태관광지를 육성한다.
전북도는 24일 장수 뜬봉샘 생태공원에서 민선 6기 핵심과제로 지역의 우수한 생태자원을 활용한 『1시·군 1생태관광지 10개년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전북도가 생태관광지 육성에 나선 것은 타 지역에 비하여 보전이 잘 되고 있는 전라북도만의 우수한 생태자원을 강점 요인으로 삼아 생태자원의 가치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자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 11월 문화유산·예술공연·레포츠 등의 복합 문화적인 대중 관광 자원으로 각 시군별로 개발 관광산업의 거점이 될 1시군 1대표관광지와 함께 전북도가 민선 6기 핵심과제로 삼은 토탈관광* 체계 구축의 완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전통문화, 농산어촌, 청정 생태자원과 각 분야의 모든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활용하여 전북을 단일 관광지로 연계함으로 관광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전북도가 이번에 선정 육성키로 한 4가지 유형*의 생태관광지를 보면 ▲‘지질공원형’은 진안 지오파크, ▲‘생물군락지형’은 전주 삼천 반딧불이 생태마을, 장수 금강발원지 뜬봉샘 에코파크고창 운곡 람사르 습지 등 3개소, ▲‘경관자원형’은 군산 청암산 에코라운드, 김제 벽골제 농경생태원, 완주 경천 싱그랭이 에코빌, 순창 섬진강 장군목, 부안 신운천 수생생태정원 등 4개소, ▲‘생태관광 기반시설형”으로는 익산 서동 생태관광지, 정읍 내장호 생태관광타운, 남원 백두대간 생태관광벨트, 무주 구천동 33경, 임실 성수 왕의 숲, 부안 신운천 수생생태정원 등 6개소이다.
* ① 지질공원형 : 지질자원이 우수하여 국가(세계)지질공원 추진 가능지역
② 생물군락지형 : 식물, 동물, 곤충 등 우수한 생물자원이 군락으로 형성
③ 경관자원형 :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
④ 생태관광기반형 : 생태휴식공원, 생태탐방연수시설, 생태탐방로, 산림휴양레포츠 시설 등
생태자원의 현명한 이용으로 환경․주민․관광객의 행복 증진’이라는 정책 비전 아래 추진되는 전북도의 생태관광지 육성은 앞으로 10개년동안 총 1,022억원(지특 504, 도비 266, 시군비 252)을 투자할 계획이다.
도는 우선 올해 시·군당 도비 1억원, 총 14억원을 지원, 시군별로 ‘생태관광지 조성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게 한 뒤 2016년부터 2024년까지 9개년간에 걸쳐 1개 시군당 72억원(지특 36, 도비 18, 시군비 18), 총 1,008억원(지특 504, 도비 252, 시군비 252)을 투자하여 시군별로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생태관광지를 육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전북도에서는 또 시·군과는 별도로 각 시·군별 생태관광지의 공통 요소와 독특성이 확보할 수 있도록 「1시군 1생태관광지 가이드라인 및 패스라인 구축」용역을 국가전문기관인 국립 생태원에 의뢰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자연을 즐기고 배우면서 환경을 새롭게 인식하는 생태관광이 관광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모델”이라며 “생태관광지 보전과 관리, 관광객 욕구 충족, 주민 소득 창출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 생태관광지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생태관광지 육성 발표지인 장수군 ‘금강발원지 뜬봉샘 에코파크’지역은 금강발원지로, 뜬봉샘이 있는 신무산에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남생이, 맹꽁이를 비롯하여 천연기념물인 수리부엉이, 원앙 등 법적 보호종이 다수 서식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1년부터 ‘뜬봉샘 생태공원’을 조성, 금강사랑 생태교실, 금빛물길 금강 천리길 트레킹 등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근에 ‘환경부 지정’ 생태우수마을인 ‘원수분마을’이 위치하고 있어 생태자원과 연계한 생태마을 조성으로 지역 주민에게도 소득 창출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