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회령시, 겨울철 땔감 부족 해소 위해 ‘다섯 집당 한 집 돕기’ 운동 추진
북한 함경북도 회령시가 겨울철 땔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섯 집당 한 집 돕기’ 운동을 시작했다.시당과 인민위원회는 주민들의 생활 실태를 조사하고, 당장 땔감이 필요한 세대를 지원할 방안을 내놓았다.북부 고산지대 일부 주민들은 배고픔과 추위 속에서 하루 1시간만 불을 때며 생활하고 있다.조사 결과, 다섯 집 중 한 집은...
속초시, 공동주택 기반 고독사 예방·복지 사각지대 발굴 강화 총력
속초시는 2월 10일 속초시청 상황실에서 고독사 예방 및 복지위기가구 조기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이번 협약식에는 이병선 속초시장과 장동식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강원도회 속초지부장을 비롯한 관계자가 참석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주택 중심의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협약은 1인 가구 증가...
익산시재난안전대책본부가 15일 영등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관련 부서, 읍면동 및 자율방재단 등 13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여름철 상반기 기상 및 방재교육을 실시했다.
상반기 방재교육은 여름철 자연재난대책기간(‘15.5.15.~ ’15. 10.15.)을 맞아 관련기관, 부서 간 협업체계를 이뤄 여름철 사전대비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교육에서는 기상대 전문강사(군산기상대 오춘기 예보관)가 기후변화 현황과 기후변화가 기상에 미치는 영향을 강의했다. 또 실무 담당자들이 직접 여름철 자연대책 추진계획과 관련부서 및 읍․면․동 재난관리에 대해 설명해 참석자들이 실무 지식을 쌓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
시에 따르면 올해부터 재난관리 13개 협업기능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기능별 상황근무를 위한 실무반을 편성하는 등 재난 대응 능력을 강화시켜 재난발생시 신속히 가동할 예정이다. 상황관리총괄, 긴급생활 안정지원, 재난현장 환경정비, 긴급 통신지원, 시설 응급복구, 에너지기능 복구, 재난수습홍보 등 13개 재난관리기능별 임무와 역할을 수행한다.
시 관계자는 “재난 관련부서와 유관기관은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연재난에 대한 예방․대비․대응․복구 등 분야별 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라며 “시민이 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