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양주시는 4일 서정대학교 콘서트홀에서 ‘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 날 개소식에는 현삼식 양주시장을 비롯해 황영희 시의회의장, 김홍용 서정대학교 총장, 서울식약청장, 어린이집연합회장, 지역아동센터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관내 어린이 급식소를 대상으로 위생 및 영양관리를 지원하는 기관으로 올해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사업자 확정 승인을 받아 5월 위탁기관을 공모했으며, 서정대학교가 위탁 운영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또한, 지난 7월 양주시와 서정대학교산학협력단 간 ‘위탁운영 협약서’를 체결 8월부터 센터 설치 및 사업을 개시해왔다.
센터는 김정연 식품영양과 교수를 센터장으로 3개팀 7명으로 구성됐으며, 주요업무는 ▲급식시설 맞춤형 컨설팅 실시 ▲어린이 식생활개선 교육프로그램 운영 ▲연령별 맞춤형 식단 작성 및 영양관리 등이다.
현삼식 양주시장은 축사를 통해 “식품위생안전과 어린이 식생활 개선을 위한 센터의 역할이 큰 만큼 총장님과 직원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며 “양주시도 우리시의 미래인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