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립풍물단의 전통문화공연이 해를 거듭할수록 지역주민, 관광객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올해에도 속초시 전역 등지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한다.
속초의 문화예술 창달과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지난 2005년 창단한 속초시립풍물단은 현재까지 총 330여회의 공연을 펼쳤으며, 이중 160여회에 걸친 유료공연을 통해 9,500만원의 공연 수입을 올렸으며, 또 시민들을 위해 170여회의 무료공연을 제공했다.
속초시립풍물단은 시(市)의 대표적인 축제인 설악문화제와 해맞이 행사를 비롯하여, 마을단위의 작은 축제와 시(市) 주요 시설의 기공식․준공식 등 260여회의 행사에 참여하여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을 실시했다.
또한 백제문화대제전, 여수세계박람회, 전국생활체육대회, 강원도립예술단 정기공연 등 전국 단위의 주요행사에도 70여회 참여하여 속초 지역을 대표하는 공연단체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있으며, 중국 조선족예술단, 일본 돗토리현 축제, 대만국제드럼페스티벌 초청공연 등 7회에 걸친 다양한 해외공연 활동을 통해 우리 전통공연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데도 큰 역할을 하였다.
이와 함께 속초시립풍물단은 속초북청사자놀음, 속초도문농요, 도리원농악 등 잊혀져 가던 우리 지역의 향토 민속문화를 발굴하고 그 원형을 복원하여, 지역 행사와 강원민속예술축제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민속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속초시립풍물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새로운 공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우리 지역 뿐 아니라 전국 주요 축제 및 해외공연 활동을 통해 우리 전통공연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다양한 전수교육과 지속적인 강습활동을 통해 후진양성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