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박물관은 지난 2월 27일 속초시 도문동 강원도문화재자료 제64호 ‘속초 김근수 가옥’의 주인인 김동국님으로부터 기증자의 아버지이신 ‘고 김근수’님이 직접 사용하시던 쟁기를 비롯한 농경유물 7점을 기증받았다.
이번에 기증받은 농경유물은 속초시의 대표적인 농경지역의 하나로서 설악산으로부터 발원하는 쌍천 하류에 위치한 하도문 지역에서 실제로 사용하였던 유물이다.
속초의 대표적인 전통가옥으로서 강원도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는 ‘속초 김근수 가옥’의 옛 주인인 ‘고 김근수’님이 손수 사용하였던 농경유물이라는 점에서 속초지역의 농경문화를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기증자는 속초시청에 근무하는 공무원으로서 고인에 이어 문화재 가옥을 지키고 있으며 속초시박물관에서도 근무한 경험이 있어 속초시박물관의 역할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이번에 고인이 직접 사용하시던 농경유물 기증하게 되었다고 한다.
속초시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기증은 올해 들어서 첫 사례이며 속초시박물관은 속초시의 역사와 문화를 수집 정리하는 기관으로 속초시민들의 유물 기증은 우리 고장의 역사와 문화를 후대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므로 유물 기증을 원하시는 분은 언제든지 박물관으로 연락을 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