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가 산림청 녹색사업단이 주관한 2013년 녹색자금 지원사업 평가 결과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녹색자금 지원사업(청초호 녹색나눔숲 조성사업)은 2013년도 산림청 녹색사업단 복권기금(녹색자금) 공모사업으로 속초시가 선정되어 받은 복권기금 8억원으로 추진한 사업으로 순수 국비 100% 지원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청초호 유원지는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는 도심 속 녹색 힐링공간으로 재탄생되었다.
청초호 녹색나눔숲 조성사업은 치유, 희망, 만남, 향기 4가지 테마 숲을 가지고 기존 공원과는 차별화된 도심 속 울창한 녹색 숲을 조성하여 많은 시민들에게 숲을 통한 마음치유 공간 및 청소년들의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하고자 조성하였다.
또한 사회적 약자층을 위하여 주차장에서 들어오는 장애인 진출입로 8개소를 정비하였고, 장애인 전용 안내판(촉지도) 설치, 장애인 및 노약자를 위한 안전휀스를 설치하여 장애의 유무 및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들이 녹색숲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조성하였다.
이외에도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어린이 놀이시설 2개소를 정비하였고, 노약자와 장애인들을 위한 체력단력시설 4개소를 설치하여 사회적 약자층도 동등하게 모든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였다.
속초시는 오는 6월중 사회적 약자층 및 모든 시민들과 함께 청초호 녹색나눔숲 준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녹색나눔숲 조성지가 아이들 및 청소년들의 자연체험학습장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숲 체험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초, 중, 고등학교에 사업 홍보를 할 계획이며 또 사회적 약자층과 소외계층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내 시설 및 단체에도 적극적으로 사업 홍보를 할 계획이다.
한편 시상식은 2월 19일 오후 3시 서울 영등포구 소재 산림비전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속초시 관계자는 “이번 평가로 속초시는 기관표창 수상은 물론 2015년 산림청 녹색사업단 전액 국비지원 사업 공모 선정시 인센티브가 주어져 2015년 공모사업 시 좋은 결과를 기대해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