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 4 ~ 10. 31까지 향토역사 유물, 고고학 자료 등 유물 구입 -
속초시박물관은 2월 4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개인 소장가(종중 포함)와 문화재 매매업자 및 법인 등을 대상으로 전시, 연구 및 교육자료로 활용할 유물을 구입한다고 밝혔다.
구입 대상 유물은 속초(고성․양양) 지역에서 생산된 향토역사 유물 및 고고학 자료와 생활민속 자료 중 속초(고성. 양양)지역에서 행해지던 의식주 용품 그리고 설악산·청초호·영랑호·온천 등 속초를 대표하는 문화관광자원 자료, 농·산·어촌 생활 민속자료, 1950년대 전후한 6․25전쟁 및 피난 자료 및 발해 관련 자료 등이다.
신청자격은 위에 소개된 유물을 소장하고 있는 개인, 문중, 문화재 매매업자 등 누구나 가능하다.
구입유물의 선정은 접수된 유물을 먼저 속초시박물관의 사업목적에 부합하는 여부를 판단한 후, 실물감정을 하고 속초시박물관 유물감정위원회의 심의, 평가에 의해 결정되며, 구입가격은 유물감정위원회의 평가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한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속초시박물관 홈페이지(
http://www.sokcho muse.go.kr) 게시판에서 유상 양여희망서 등 관련서류를 다운받아 우편 또는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된다.
한편 지난 2013년에는 473점의 유물의 구입과 494점의 유물도 기증받았다.
속초시박물관 관계자는 “박물관에서는 유물구입과 함께 유물의 기증·기탁을 받고 있으며 뜻있는 유물소장자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