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올해 설 선물, 금산수삼센터로 가보세요
  • 장선익
  • 등록 2014-01-03 18:08:00

기사수정
  • 인삼의 종류, 이름, 쓰임새 완전 마스터 해드리는 해결사다
대한민국 인삼의 원조, 대한민국 인삼의 본고장, 인삼의 메카인 금산 수삼시장(수삼센터)
  
잘 생기고 큰 인삼 박스를 풀어 헤치고 손님들을 기다리는 상인들의 바쁜 손놀림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인삼을 사기 위해 몰려든 수많은 고객 인파들.

모두 다 우리 충청남도 경제를 활활 타오르게 하시는 분들이다.

금산 수삼센터
▲ 금산 수삼센터

센터 앞 캐릭터의 반갑고 다정한 인사
▲ 센터 옆 인삼농협에 세워진 캐릭터의 반갑고 다정한 인사
 
틈에 끼어 인삼 구경을 하면서 귀동냥도 하고 사진도 찍으며 한두시간 돌아다녔는데 그동안 인삼이라 하면 그저 6년근, 혹은 홍삼 정도로만 듣고 알고 있었던 것을 이번에 인삼의 세세한 부분에 대해 제대로 공부를 해보니 정말 배울게 많다.
 
우리가 식당에서 먹는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부터 시작해 가정에서 만들어 먹는 홍삼용 인삼, 마트에서 사 먹는 인삼 드링크류에 들어가는 인삼, 김치 깍두기에 썰어서 넣는 인삼 등 다양하게 종류별로 다 쓰임새와 용도가 다르다.수삼센터에 몰린 고객들
▲ 수삼센터에 몰린 고객들

사고 팔고... 깎고 깎아주고 더 주고 덤 얹어주고... 웃고 인사하고...
▲ 사고 팔고... 깎고 깎아주고 더 주고 덤 얹어주고... 웃고 인사하고...


▲ "내겐 어떤 삼이 어울릴까"

밭에서 막 포장돼 온 수삼, 혹은 상품으로 포장돼서 전국 각지로 떠날 박스들
▲ 밭에서 막 포장돼 온 수삼, 혹은 상품으로 포장돼서 전국 각지로 떠날 박스들

밀차까지 동원돼씁니다
▲ 밀차까지 동원됐다


▲ "이거 6년근 최상품이다"

뭐든지 공부를 해 보면 신기한 것도 많이 알고 새로은 것을 배우는 재미가 있는데 이번에 인삼공부 제대로 한번 해 보았다.

지금 제가 알려드리는 것을 잘 일어 보시고 인삼을 구매하러 시장에 다실 때 전문적인 식견으로 요모조모 따져서 사신다면 용도에 맞는 인삼을 제대로 잘 고르실수 있을것 같다.
  
특히 다가오는 설때 가족, 친지, 은사님, 직장내 고마우신 분들께 선물하실 때 활용해 보자.

때갈이 잘 나는 수삼
▲ 때갈이 잘 나는 수삼

크기가 작은채 홍삼용 등으로 쓰이는 상품
▲ 크기가 작은채 홍삼용 등으로 쓰이는 상품

이건 조금 큽니다
▲ 이건 조금 크다

원수삼 믹서용과 원수삼 작는 것(小)

뿌리가 곧고 예쁜 원수삼으로 어떠한 용도로 사용가능한 수삼이다. 믹서용으로 드시기에 가장 적합한 사이즈의 수삼이다.
 
원수삼 중간크기(中) - 4~6년근

믹서용과 큰 차이가 없지만 약근 크고 홍삼제조, 정과, 절편으로도 적합하다.

원수삼 대(大) - 4~6년근

믹서용부터 홍삼제조, 정과, 절편으로도 사용 가능하지만 선물용으로 쓰기에는 다소 작은 편이다.

원수삼 특대(特大) - 5~6년근

이것이 바로 선물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상품이다. 인삼의 크기로는 어떠한 용도로 사용가능한 굵은 편의 수삼이다.
6년근 왕왕대입니다. 마치 무처럼 크죠
▲ 6년근 왕왕대입니다. 마치 무처럼 크다

약재
▲ 잔뿌리를 걷어낸 약재용

원수삼 왕대(王大) - 5~6년근

선물용으로도 OK이면서 아주 크것(特大)보다 가격이 다소 더 나갑니다. 아주 소중한분께 드리기에 적합하다.

원수삼 왕왕대(王王大) - 5~6년근

왕대(王大) 이상의 가치를 지니는 최상품입니다. 선물용, 홍삼용 등 무엇이든 가능한 팔방미인 만능이다.

원수삼 별대(別大) - 5~6년근

말이 필요없는 수삼의 왕이다.
워낙 크고 잘생기고 최고중의 최고여서 추천용도는 대기업 회장님이나 매우 귀하신분께 적합하고 심지어 청와대에도 가는 상품이라 한다. 그래서 이 상품은 ‘회장님 인삼’이라고도 불리운다.작지만 쓰임새는 다양한 수삼
▲ 뿌리가 많이 난 난발삼. 쓰임새는 다양한 수삼입니다.

그리고 이 밖에 여러 종류가 더 있다.
먼저 ‘난발삼’이다.

물론 난발삼 중에서도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한데 도라지 처럼 뿌리가 예쁘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홍삼제조용으로 쓰는 수삼으로서 원수삼과 성분의 차이는 없다.
 
일명 ‘세척수삼’이라 하여 흠 있는 수삼도 별도로 판다.

흠있는 수삼중 굵기에 따라 합리적 가격으로 가정에서 홍삼제조용으로 드시기를 권장해 드리고자한다.
 
이번에는 ‘삼계삼’이다.

우리가 여름에 몸 보양식으로 먹는 대표적 음식이 삼계탕거리다. 이때 사용함은 물론 믹서용, 인삼튀김용, 가정용, 홍삼제조기용으로 쓰인다.
 
그리고 실실이라고 들어보셨는지?

삼 관련 제조 상품중에 ‘한뿌리’ 혹은 ‘인삼 드링크’라고 많이들 들어보셨을게다? 바로 이 제품을 만드는데 쓰이는게 실실이다.

주로 음료, 식품등에 많이 쓰이는 아주 작은 수삼이다.
 
파삼과 ‘몸통수삼’도 있다.

기본적으로 크기가 작고 뿌리가 부러지거나 상처가 있는 수삼을 파삼이라 부른다

몸통수삼은 홍삼제조용으로는 맛이 밋밋할수 있어 부적합하며, 갈비찜 등 몸통을 썰어서 요리하거나 절편을 만들기에 적합한 수삼이다.
 
‘뿌리삼’ 혹은 ‘미삼’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건 홍삼제조시 쓴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첨가하는 수삼으로 인삼의 실뿌리만을 모아놓은 수삼이다.

▲ "어디 보자, 오늘은 왕대를 몇키로나 팔았나?"


▲ "오늘은 매출이 얼마나...?"

이정도면 인삼에 대해 마스터 한 셈이다?

금산수삼센터는 과거 가난 속에서 헐벗고 굶주림에 끼니를 걱정하던 1925년경 우리 어머니들이 오직 가정의 생활안정과 자녀 교육비를 마련하고자 자기 희생의 숭고한 정신으로 수삼바구니를 머리에 이고 눈과 비를 맞아가며 전국 곳곳을 도보로 행상하며 일궈놓은 고난과 역경의 얼이 담긴 전국 제1의 전통 수삼전문시장 이다.
 
수삼센터뿐만 아니라 주변 시장에서는 현재 인삼관련 종사자들이 오가며 위탁도매장과 소비자를 위한 소매장 역할을 하고 있고, 고품질의 다양한 한약재와 건강제품을 함께 취급 하고 있다.

인삼향기 그윽한 전통시장 금산수삼센터에 오시면 우수한 인삼과 관련 상품을 싸게 구입할수 있다. 많이 찾아 주시길.

금산수삼센터 : 충남 금산군 금산읍 인삼약초로 24
전화번호 041-751-0547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콩고 동부 무력충돌 격화… 민간인 400명 이상 사망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에서 정부군과 투치족 반군 M23 간의 충돌이 심화하면서 민간인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현지시간 11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남키부주 정부 대변인은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주도 부카부와 우비라 인근 지역에서 413명 이상의 민간인이 숨졌다”고 밝혔다. 그는 사망자 가운데 여성과 어린이, 청년층이 다수 포함돼 ...
  2. 이스라엘, 가자지구 재건 비용 부담 검토… 미국 요구에 원칙적 동의 이스라엘 정부가 미국의 지속적인 압박에 따라 가자지구 재건 비용을 부담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현지 시각 12일 이스라엘 매체 와이넷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2년 가까이 이어진 군사작전으로 가자지구 전역에서 발생한 광범위한 파괴에 대해 이스라엘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특히 공습과 지상 장비로 인한 건물 ..
  3. 박나래, 매니저 ‘갑질 논란’·불법 의료 의혹 확산 속 방송 중단 선언 개그우먼 박나래가 전 매니저들의 ‘갑질’ 폭로와 불법 의료행위 의혹이 동시에 불거지면서 방송 활동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버 이진호는 지난 8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박나래가 두 전 매니저에게 24시간 대기를 지시하고 술자리 준비, 심부름 등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한 매니저가 박나래가 던진 와인잔에 ..
  4.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울산 동구지회 2025년 후원감사의 날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울산 동구지회(회장 신정화)는 12월 12일 오후 7시,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2025년 후원감사의 날 음악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동구 소재 9개 지역아동센터는 오카리나, 우쿨렐레 등 악기 연주와 합창 등 아이들이 성장한 모습과 재능을 음악 발표를 통해 선보이며 더욱 뜻깊은 시간이 ...
  5. 만인의 연인 김서진, 울산서 성황리 콘서트 개최 가수 김서진[뉴스21일간=임정훈] ‘만인의 연인’ 가수 김서진이  12월 13일(토) 오후 6시, 울산 동구 전하체육관(대왕암홀)에서 열린 단독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콘서트는 김서진의 깊이 있는 감성과 진정성 있는 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출연진이 함께하며 풍성한 공연으로 꾸며졌다. 1부에서는 장구팀 공연을 시작으로 박...
  6. 울산 동구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 행사 개최 동구지역자활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용식)는 12월 12일 오후 3시 HD아트센터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100여 명과 함께 ‘2025년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문화 행사는 자활근로 사업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문화생활을 즐기고 재충전하고, 유대감 형성과 자활 의지를 더욱 강..
  7. 동구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보육 교직원 문화의 밤 행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 이남숙)는 12월 12일 오후 6시 HD아트센터에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문화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 14개소에 근무하는 보육 교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보육 교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