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포천시(시장 서장원)는 지난 9일 포천여성회관 청성홀에서 각급 기관·단체장과 도.시의원, 학교장, 공무원, 시민 등을 대상으로 ‘2013 인문학경영 시민아카데미’를 열었다.
올해 들어 세 번째 열리는 인문학경영 시민아카데미는 21세기 융합과 통섭의 시대를 맞이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시정비전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유현종 소설가를 초빙해 ‘이승만과 안보의식’이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가졌다.
강사로 초청된 유현종 소설가는 1940년 전북 전주 출생으로 1961년 서라벌 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 같은 해 단편 ‘뜻 있을 수 없는 이 돌멩이’로 문단에 등단했으며, 그 후 단편 ‘거인’, ‘섬진강’ 등 수많은 작품을 발표하고 1976년 한국창작문학상을 비롯해 한무숙문학상, 현대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번 강연회에 참여한 서장원 포천시장은 “소통의 리더십에 대해 많은 것을 느끼고 현재 우리시를 이끌어 가고 있는 지도자들이 나아갈 방향과 길이 무엇인지 깊이 있게 고민하고 깨닫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 이러한 인문학 강의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지속된다면 시민들간에 서로 소통하고 지역사회내 사회통합과 공통체를 구현해 나가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