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다. ...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찬환)은 지난달 25일 천안인애학교를 시작으로 3일 아산성심학교, 5일 공주정명학교 등 3개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실천단계 3S(교수법, 공부법, 인성·생활) 컨설팅 장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천단계 컨설팅 장학은 도내 특수학교 6교 중 3교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장애특성에 따라 잘 가르치는 특수교사,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특수학교의 책무성 강화에 초점을 뒀다. 또한, 인근 특수학교의 교장(감), 수석교사, 해당 지역교육청 장학사가 참석해 수업참관과 특수교육 주요 추진 과제에 대해 현장의견을 청취했으며 특수교육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됐다.
천안인애학교는 기본교육과정 중심 국어·수학교과 운영 매뉴얼 제작 활용, 자기관리실(꾸밈방) 운영, 응원·칭찬·배려하는 행복교실 운영, 특수학교 학교기업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만든 생산품은 국립특수교육원을 비롯해 5곳에 ‘해미래’ 판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아산성심학교는 중증장애학생들의 학습·행동특성에 따라 수준별 이동수업, 다차원적 감각통합교육, 장애학생들의 건강체력평가(PAPS-D)와 최근 완공된 학교 둘레길을 통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공주정명학교는 전공과 교과 매뉴얼에 따라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맞춤형 스마트교실 구축 운영, 감각운동지각훈련실운영, 학교기업운영을 지역사회로 확장해 ‘바른그루’라는 브랜드로 국립공주병원과 커피쿰(세종시 소재) 등 5호점까지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2학기에는 서산성봉학교, 보령정심학교, 나사렛새꿈학교를 대상으로 확인단계 특수학교 컨설팅 장학을 10월 중에 실시해 현장의 변화를 유도하고, 책무성을 강화해 특수교육 교원의 수업력 향상과 특수학교 운영 내실화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