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부안군이 장마전선의 영향권에 들어감에 따라 재해대책 추진에 집중하고 나섰다.
군에 따르면 기상청은 서해북부해상에서 접근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분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한 바람을 동반한 강우 시 급경사지와 산사태 우려지역, 노후축대 등의 갑작스런 붕괴와 저지대 침수 등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군은 이에 따라 예찰활동을 한층 더 강화하고 기상상황에 따라 단계별 비상근무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특히 침수우려 시설에 방수판과 마대, 양수기 등을 신속히 배치하고 배수펌프장 가동상태를 사전에 점검하기도 했다.
또한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해서는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위험요인 발생 시에는 신속히 안전선(Safety Line)을 설치해 경찰서의 협조 아래 통제 조치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계곡과 해수욕장 등 기상특보 발효지역에 대해서는 향락객 통제 및 대피를 실시하고 시공 중인 건설공사장에 대해서도 특별관리를 실시,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장마로 인해 주민들의 재산과 생명이 위협받지 않도록 재난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