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지난해 12월에 개소한 홍성군 CCTV 통합관제센터가 지역의 각종 사건·사고를 예방하는 등 군민안전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내 구석구석을 24시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는 홍성군 CCTV관제센터의 활약에 자칫 큰 피해로 번질 수도 있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면서 그 역할을 십분 다하고 있다.
지난 18일 새벽 4시경 홍남초등학교 인근 건물 1층에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영상을 발견한 관제요원이 즉각 소방서에 신고를 해, 긴급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초기에 진화에 성공하면서 큰 피해를 모면할 수 있었다.
군에 따르면 약 7개월 간 운영되어 온 홍성군 CCTV통합관제센터는 지금까지 청소년 비행 28건, 주민생활안전 관련 15건, 교통·재난 관련 10건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주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첨병역할을 수행해 왔다.
군 관계자는 “통합관제센터 운영으로 비행 청소년이나 취객 등 관심이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모니터링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 범죄예방효과도 크다”며, 올해 하반기 어린이 안전구역 등 8개소에 CCTV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