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 행사 개최
동구지역자활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용식)는 12월 12일 오후 3시 HD아트센터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100여 명과 함께 ‘2025년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문화 행사는 자활근로 사업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문화생활을 즐기고 재충전하고, 유대감 형성과 자활 의지를 더욱 강...
![]() |
광주거주 외국인과 시민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광주국제교류의 날’ 행사가 10일 오전 11시부터 월드컵보조경기장 옆 광장에서 열린다.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광주국제교류의 날(제5회 세계인의 날)’ 행사는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국제교류센터가 주관한다.
이날 행사에는 페루, 방글라데시, 미국 등 총 16개국의 음식을 맛 볼수 있는 ‘세계음식 부스’, 광주요가(gwangju yoga), 광주러닝클럽(gwangju running club), 광주퍼포먼스프로젝트(gwangju performance project) 외 외국인들이 주축이 되어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 부스’, 내?외국인이 함께 사고파는 ‘글로벌 플리마켓(벼룩시장)’ 등이 운영된다.
또한 광주권의료관광협의회, 아름다운가게, 광주영어방송 등 다양한 기관이 상호 협력하는 ‘지역기관협력 부스’가 마련 운영되며, 장기자랑 및 초청공연도 예정되어 있다.
세계음식 부스에서는 각 나라를 대표하는 다양한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제공되는 한편, 16개국의 장신구, 전통의상, 풍물 등이 판매 전시되며, 광주에서 전 세계를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볼거리도 제공된다.
이 날 행사에서는 외국인들이 주축이 돼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들이 소개되며, 영어연극, 마라톤, 요가, 아시아국가 악기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또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글이름 작명소와 광주외국인학교 교사와 학생들을 통해 새로 변경된 입학전형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된다.
지역기관협력 부스에서는 ▲광주권의료관광협의회의 외국인 대상 암표지자검사 및 의료검진 실시 ▲국민연금공단 광주지부의 외국인근로자 개인별 연금수령 안내 및 홍보 ▲이주여성긴급지원광주센터의 이주여성 대상 상담 및 관련 자료집 배포 등 거주 외국인을 위한 지원행사도 열린다.
이밖에도 풍성한 초청공연과 내외국인들의 장기자랑도 열린다. 미국의 노래 경연대회 우승 및 음반 녹음 경험이 있는 조선대학교 원어민 강사 제시 칼데론(jessie calderon)의 팝송 공연과 외국인들로 구성된 광주퍼포먼스프로젝트(gwangju performance project)팀의 코미디 연극과 댄스 공연 등이 본 행사의 분위기를 한껏 돋울것으로 보인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광주국제교류센터는 1999년 개소한 광주의 국제교류 비영리단체로 사람과 문화가 함께 만나는 국제교류를 위한 국영문 강좌, 한국어교실, 광주-전남 역사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외국인과 지역민의 교류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