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QR코드 속 새로운 세계…시선을 멈추게하는 QR코드 디자인
  • sweet02
  • 등록 2012-02-24 10:09:00

기사수정
스마트폰 보급대수가 2천만대를 돌파하면서 사용자들의 생활패턴이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들에게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는데 그 중 QR코드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QR코드는 QR(Quick Response) 빠른 응답의 약자로 정사각형 격자무늬에 정보를 담는 기술을 말한다. 흔히 볼 수 있는 바코드가 1차원적 숫자코드를 담는 것에 비해 QR코드는 가로 세로 두 방향으로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정보량이 많아져 기업에서 마케팅 수단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정사각형에서 30%정도 변형을 해도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어 다양한 디자인으로 사용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다.

QR코드는 단순히 정보를 저장하는 것 외에 QR코드 스캔 시 사용자의 위치정보와 시간, 횟수 등의 접속 로그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다.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얻기 위한 소비자의 욕구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QR코드는 소비자의 정보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훌륭한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른 셈이다.

최근에는 모바일 웹사이트와 연계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명함이나 벽보, 간판 등에 QR코드를 디자인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소비자는 QR코드를 통한 전자결제서비스로 전단지, 신문, 포스터 등 노출된 QR코드를 스캔해 상품정보와 동시에 결제를 할 수 있고, 기업은 음료수 병이나 맥주병에 QR코드를 넣어 광고 뒷이야기나 맥주 맛있게 먹는 법 등의 제품활용법을 알려줘 구매를 유도하기도 한다.

지자체도 QR코드 활용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경기도는 최근 행정분야별 QR코드를 만들어 웹페이지로 바로 연계시키고, 각종 행사내용이나 농산물, 관광지 소개 등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홈페이지와 QR코드 마케팅을 서비스하는 비즈싹(www.bizsac.com)의 경우 모든 영업사원들의 명함에 QR코드를 디자인해 삽입하였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고객의 스마트폰 또는 타블릿PC로 접속하고, 빠른 시연과 스마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이콘 등록 등 간단한 접근방법으로 매출이 종전의 2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SNS마케팅 팀의 김종율 팀장은 “하루에도 수십 명씩 고객을 만나며 명함을 쓰는데 누가 내 명함을 주의 깊게 보았는지 확인할 길이 없었다”고 말하며 “QR코드 부착 후 매일 아침 로그정보를 통해 어제 돌린 명함을 스캔한 횟수, 위치,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영업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비즈싹에서는 스캔화를 높이기 위해 QR코드의 다양한 변신을 시도했다”고 전하며 “디자인화된 QR코드와 다양한 카피문구 개발로 여러 종류의 명함을 들고 다니며 고객에 따라 효과적인 명함을 전달한다”고 마케팅 노하우를 귀띔했다.

또한 고객별 QR코드 마케팅 컨설팅과 QR코드제작, 50여가지 다양한QR코드 활용 사례들을 사진 및 동영상과 함께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기업 마케팅사례가 점차 다각화되고 있는 요즘, QR코드는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어 개인 뿐 아니라 중소기업의 적합한 마케팅 수단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