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품질원(원장 최창곤, 이하 기품원)은 20일 서울 본원 관영당에서 국방부, 합참, 방위사업청, 민간연구기관, 학계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개정판’ 발간을 기념하고, 국방기술정보 서비스 확대 및 분석능력강화를 논의하기 위한 ‘제5회 국방기술정보 발전세미나’를 개최했다.
기품원은 국방과학기술 정보의 관리 및 유통을 책임지는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국내에서 통용되는 과학기술용어들을 우리말로 다듬고 체계적으로 표준화하는 작업을 거쳐 총7,500단어가 수록된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을 2008년 국방분야 최초로 발간한 바 있다. 그 후 기술발전에 따른 신규기술용어를 새롭게 추가하고, 국방연구개발 및 획득관련 용어 중 사용빈도수가 높은 용어들을 보강함으로써, 총15,000 단어가 수록된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개정판’을 이번에 새롭게 발간하게 됐다.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개정판은 주요 대학 교수들이 용어 수집 및 용어 정의문 편집위원으로 참여하고 국방과학연구소 및 각 군 전문가 30여명이 전문용어 감수 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용어 해석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전자사전 형태인 국방 용어 시소러스(thesaurus)도 함께 발간되어, 온라인으로 보다 쉽게 해당용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했다.
기품원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기술정보 분야 전문가들이 의견을 교류하고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국방분야 기술정보 분석 능력을 강화하고 해당 서비스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후에도 지속적인 민군과학정보기술 협력을 통해 국방과학기술정보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켜나갈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