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21~23일 사흘 동안 도내를 5개권역으로 나누어 경기도과학교육원, 권역별 거점학교, 경인교육대학교에서 초?중?고 희망교원 180명을 대상으로
* 5개 권역: (수원) 과학교육원, (성남) 매송중, (부천) 심원중, (고양) 일산중, (의정부) 과학교육원 별관
이번 연수는 다른 연수에 비해 신청자가 많았다. 특히, 수학, 미술, 기술 등 과학교과 이외 교원들이 신청을 많이 했다. 연수에 참여하는 180명의 교원은 초등학교 60명, 중학교 100명, 고등학교 20명이다.
이번 연수에 대해 경기도교육청 과학직업교육과 관계자는 “희망하는 선생님, 특히 과학 교과 이외 선생님들이 많았다”며, “우리 선생님들이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STEAM 교육 본연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학기부터 STEAM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해왔고, 지속적으로 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 9월 중학교 1학년 2학기 교육과정 내 10차시 분량의 교사용 지도자료, 수업에 활용할 PPT 및 학생용 활동지 등을 보급한 데 이어, 지금은 중학교 1학년 1학기 STEAM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있다.
2012년에는 확대하여 초등학교 3~6학년, 중학교 2~3학년용 STEAM 교육자료를 개발 및 지원할 계획이다.
STEAM 교육은 경기교육 중점 정책인 “창의지성교육”의 일환으로, 과학기술 분야의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융합형 과학교육이다.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_?xml_: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자료문의> ☎ 249-0257, 과학직업교육과, 장학사 정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