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Rio+20 정상회의 아·태지역 준비회의 개최”
  • 윤정
  • 등록 2011-10-19 10:13:00

기사수정
◇ Rio+20 정상회의 의제에 대한 아·태지역 입장(Statement) 마련 및 채택을 위한 논의
◇ 정상회의 공식 준비일정 중 하나인 아·태지역회의 개최로, 녹색성장 선도국가로서 우리나라의 기여 강화

□ 환경부는 UN ESCAP*과 공동으로 2011.10.19(수)∼20(목)일간 서울(소공동 롯데호텔)에서 『Rio+20 정상회의 준비를 위한 아·태지역 준비회의』(The Asian and Pacific Regional Preparatory Meeting(RPM) for the United Nations Conference on Sustainable Development)를 개최한다.
    ※ ESCAP :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

□ Rio+20 정상회의는 1992년 UN환경개발회의(리우 정상회의)의 20주년을 맞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로에서 2012년 6.4∼6일간 개최된다.
 ○ 지난 20년간의 지속가능발전 성과를 평가하고 현재의 환경?자원?경제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대응을 논의하는 금세기 가장 중요한 회의중 하나다.
 * Rio+20 정상회의 의제 : ①지속가능발전 및 빈곤퇴치 관점에서의 ‘녹색경제’(Green economy in the context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poverty eradication), ②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제도적 체제’(The institutional framework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이번 회의는 Rio+20 정상회의를 준비하는 유엔 공식 프로세스의 하나인 유엔 5개 지역별 준비회의 중 아시아·태평양지역에 해당하는 회의로 이를 우리나라에서 개최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저탄소 녹색성장 선도국임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 이번 회의에서 Rio+20 정상회의 의제에 대한 아·태지역 ESCAP 62개 회원국의 입장(Statement)을 우리 주도의 협상을 통해 마련하여 Rio+20 정상회의에 제출할 예정이다.
   ○ 유영숙 환경부장관이 개회식에서 환영사와 환영만찬을, 윤종수 환경부차관은 전체회의와 문안협상회의에서 의장직을 수행할 예정이다.
   ○ 회의에 참석하는 주요인사로는 UN에서 Sha Zukang DESA사무차장(Rio+20 사무국장), ESCAP 정래권 환경·지속가능개발국장 및 ADB(아시아개발은행) 등의 고위인사와 김숙 Rio+20 준비위원회 공동의장(주 UN대표부 대사), 양수길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등과 외국에서는 태국의 Mahidol 공주를 비롯해 태국, 사모아, 콩고 등의 장관과 카자흐스탄, 동티모르 등의 차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 환경부는 녹색성장위원회와 외교통상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선도국가로서 이번 회의에 적극적으로 아·태지역 입장마련 문안협상에 참여하여 우리의 입장을 반영할 계획이다.
   ○ 한국은 “녹색경제”와 관련하여 2008년 새로운 국가전략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천명한 이후 지속가능발전의 이행과 Rio+20의 성공을 위해 녹색성장을 통한 녹색경제를 이루어나가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저탄소 녹색성장은 녹색경제 의제와 맥락을 같이하는 환경과 자연자원의 보전, 에너지 효율의 극대화 등을 통해 녹색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최적의 수단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 또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제도적 체계”와 관련, 지속가능발전의 세 축인 환경, 경제, 사회의 축이 잘 조화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세 축과 관련된 유엔 및 관련기관들은 핵심업무와 활동에 지속가능발전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할 예정이다.
   ○ 아울러, 가장 취약한 환경축의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논의중인 다양한 방안중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어떤 것인지를 고려하여 방안을 마련한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 환경부는 이번 회의 참석차 방한하는 카자흐스탄, 태국 등의 양자회담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녹색성장 정책을 홍보하고, 양국간의 환경분야 협력 활성화를 위한 좋은 계기를 마련하여 향후 양국 환경보전에 상호간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협력사업들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갈 것이다.

□ 아울러, 회의기간 중 19일(수) 14시 롯데호텔 36층에서는 UN지속가능발전센터(United Nations Offic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UNOSD) 출범식이 개최된다.
   ○ UN지속가능발전센터는 UN DESA(경제사회국) 소속으로 인천광역시 송도의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내에 위치하며, UN회원국의 지속가능발전 정책을 지원하고 각국의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 결과의 이행상황을 연구하는 등의 활동을 해 나갈 계획이다.
   ○ 이번 출범식에는 샤주캉 UN사무차장, 유영숙 환경부 장관, 양일선 연세대학교 교학부총장을 비롯하여 각국 대표들이 참석한다.
   ○ 지속가능발전 분야에서 중요한 Rio+20회의의 아?태지역 준비회의에서 출범식을 개최함으로써 센터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우리나라의 위상을 제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또한, 부대행사(Side Event)(10.20(목), 12:00∼14:00)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우수사례 등을 발표하여 우리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 S-OIL 샤힌 프로젝트 현장, 비계 발판 붕괴… 근로자 다수 부상 [뉴스21일간=김태인 ]2025년 11월 19일 오후 5시경, 울산 울주군에 위치한 에쓰오일의 '샤힌 프로젝트 패키지1' 공사 현장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근로자들의 휴게를 위한 컨테이너 사이에 설치된 2m 높이의 비계 다리가 갑작스럽게 무너지면서, 이 사고로 총 7명의 근로자가 부상을 입었습니다.사고가 발생한 샤힌 프로젝트...
  2. 제1회 태욱가요제 11월 23일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태욱엔터테인먼트는 오는 2025년 11월23일(일)오후3시30분, 부산 남구 용소로 78에 위치한 부산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제1회 태욱가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장락, 정유나, 유명민, 홍다영 등 다수의 초대 가수가 무대에 오르며, 진성경아, 안진용, 김미경, 박윤창, 아랑고고장구 부산진구팀 등 다양한 장르...
  3. 통일 미래세대의 비전을 키우다: 우정초등학교, '평화통일 퀴즈대회' 성황리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민족통일 울산시협의회(회장 이정민)는 2025년 11월 14일(금) 오전 10시, 울산 우정초등학교 승죽관에서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화통일 퀴즈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미래 통일 주역인 학생들에게 올바른 통일관과 역사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에는 이정민 회장과 이학박사 박성배...
  4. 제63주년 소방의 날 기념, 일산새마을금고 박학천이사장 소방청장상 수상 일산새마을금고[뉴스21일간=임정훈]2025년 11월 14일 (금) 울산동부소방서에서 제63주년 소방의 날을 기념하여 일산새마을금고 박학천이사장님이 소방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 소방청장상 ]을 수상하였습니다.이날 표창 전달은 울산동부소방서 우충길서장님이 대리 집행하였습니다.일산새마을금고는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
  5. 동구,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아동학대 예방 주간(11.19~11.23)을 기념해, 11월 14일 오후 2시 30분부터 방어동 화암초등학교 인근에서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홍보 캠페인을 했다.    이날 캠페인은 동구아동위원협의회, 울산동부경찰서, 아동보호전문기관, 동구 아동보호팀이 함께하는 민관 합동 캠페인으로, 20여...
  6.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 번덕경로당 어르신 식사 대접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회장 김행자) 회원들은 11월 14일 오전 12시, 번덕경로당을 방문하여 관내 독거 어르신 40여 명을 대상으로 따뜻한 점심 식사와 간식을 대접하며 훈훈한 시간을 보냈다.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는 매년 어르신들을 위한 식사 나눔 봉사뿐 아니...
  7. 남목 도시재생 축제 ‘미포1길 골목형상점가에서 놀장’성료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1월 14일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미포1길 일원에서 ‘미포1길 골목형상점가에서 놀장’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올해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된 미포1길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지역 상인과 주민이 함께 어울리는 자리로 마련됐다. 약 250m 구간의 미포1길 일대를 차량 통제해 주민들이 자유...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