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는 고군산군도 선유도, 무녀도, 신시도, 야미도, 장자도 등에 총 사업비 120억원을 투자하여 상수도를 공급할 계획이다.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건설사업이 금년에 착공함에 따라 도로가 완공되는 시점에 상수도를 공급할 수 있도록 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다.
그동안 시는 고군산군도 상수도 공급을 위하여 농림수산식품부와 환경부,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등을 수차례 방문하여 상수도 공급사업의 타당성과 시급성을 설명하여 당초 계획이 없었던 수도공사를 방조제공사에 반영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현재 비응항에서 신시도까지 총연장 15.8㎞중 약 70%인 11㎞를 매설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시는 새만금방조제 신시도부터 장자도까지 상수도 공급을 위하여 올 초부터 환경부등 중앙부처를 수차례 방문 사업설명 및 국비요청 건의를 한 결과 2011년부터 3년간 국비 총 84억원을 지원받아 상수도 사업을 시행하기로 협의했다.
시 관계자는 “새만금방조제와 고군산군도 상수도 공급사업으로 새만금방조제 내부개발과 고군산 국제 해양관광단지 조성을 촉진하고 그동안 가뭄으로 고통받았던 도서지역 주민들의 식수난을 완전히 해소하여 생활환경과 편의시설이 크게 개선되어 체류형 관광객 유치등 서해안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시는 상수도 공급사업의 위하여 금번 추경예산에 실시설계 용역비 4억원을 편성하였으며 내년 5월까지 실시설계를 마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지난 6월 저수지 고갈로 육지에서 긴급 운반급수를 시행했던 고군산군도 도서지역의 식수난이 완전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