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구는 지방행정의 패러다임을 고객관점으로 전환하여 고객이 감동하는 행정을 실현하고자 간부공무원을 비롯한 전 직원이 함께 하는 공유의 장을 마련하였다. 「CS-3M」계획 운영으로, 매주 월요일(Monday), 아침에(Morning), 간부공무원이 전직원에게 내부 전산망을 통해, ‘고객만족을 위한 우리의 자세와 내· 외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동료와 선· 후배공무원에게 전하고 싶은 경험담’등 가치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메시지(Mail)를 내부 전산망을 통해 전 직원에게 전파하는 방식이다. 업무적 상대가 아닌 메일을 통한 간부공무원의 감성적인 접근은 고객 지향적인 마인드 수준을 제고하고, 더불어 전 직원이 하나 되어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남동구는 기존의 형식적인 친절 교육을 지양하고 아침 시간대를 이용한 전 직원 인성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Best Mind」라는 청내 아침방송을 시작하였다. 이는 업무시작 10분전 잔잔한 배경음악을 삽입한「CS메시지」로 직원들에게 고객만족 행정의 기틀이 되는 친절마인드를 함양시키고, 활기찬 하루의 시작으로 일하고 싶은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아침 일찍 구를 찾은 민원인은 “구청이 달라지고 있다”며 변화되는 관공서에 대한 긍정적인 호응을 보였다. 남동구는 앞으로 고객만족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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